시내버스 자전거 거치대 설치 "이제 버스에도 자전거를 싣고 탈 수 있어요"
시내버스 자전거 거치대 설치 "이제 버스에도 자전거를 싣고 탈 수 있어요"
  • 정민재 기자
  • 승인 2020.11.05 21: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20일부터 자전거 거치대 설치 버스가 시범운행되고 있어요
자전거 후면 거치대를 설치한 7730번 버스예요. ⓒ 정민재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10월26일부터 2개월간 버스에도 자전거를 싣고 탈 수 있도록 자전거 거치대를 설치해 시범운행하고 있어요. 
현재 서울 시내버스 가운데 22대에 설치되어 있다고 해요. 그중 7730번 버스(은평공영차고지↔구기동 이북오도청) 3대에 외부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그 버스의 종점인 은평공영차고지를 다녀왔어요.

서울 은평공영차고지 입구예요. ⓒ정민재 기자
서울 은평공영차고지 입구예요. ⓒ 정민재 기자

이곳 외에 외부 거치대를 설치한 버스들을 알아보니 6657번 버스(양천공영차고지↔가양동) 6대가 운행되고 있었어요.

자전거를 싣고 탈 수 있는 버스에는 자전거 모양의 스티거가 붙어 있어요. ⓒ 정민재 기자
버스 내부에도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어요. ⓒ 서울시 공식블로그
버스 내부에도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어요. ⓒ 서울시 공식블로그

한편, 버스 내부에 자전거 거치대를 설치한 버스는 162번(정릉↔여의도) 5대, 6513번(가산디지털단지↔서울대) 4대, 7612번(서대문↔영등포) 4대예요.
 
버스에 자전거를 싣고 타고 싶은 사람은 스마트폰 앱 BIT 또는 카카오 · 네이버 버스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하면 편리해요. 앱에 자전거 아이콘으로 표시된 버스를 선택해 타면 돼요.

자전거 여행이나 자전거로 먼 거리를 가야 할 때 이런 거치대 설치 버스를 이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어요.

 

*현재 정민재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는 발달 장애인 기자입니다. 쉬운말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윤철 2021-01-16 10:00:36
자전거를 타다가 지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을때가 있어도 공간이 부족해 이용을 포기하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그런걱정을 조금은 덜어도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