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1단계서도 방역 수칙 꼭 지켜야"
중대본 "1단계서도 방역 수칙 꼭 지켜야"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09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대유행 예고하는 해외...국내 유입 대비해야"

[휴먼에이드포스트] 전국 대부분에 가장 수위가 갖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산발적 감염 확산세 등이 잇따라 지방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것을 두고, 방역 수칙을 더욱 철저하게 지킬 것을 당부했다.

현재 지난 7일부터 충남 천안·아산을 제외한 전국에서 거리두기 1단계가 유지되고 있다. 

적용된 '새 거리두기 체계'를 살펴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 '생활방역'(1단계), '지역유행'(1.5, 2단계), '전국유행'(2.5, 3단계)으로 구분하되 세부 단계를 총 5단계로 세분화했다.

ⓒ 중앙방역대책본부
ⓒ 중앙방역대책본부

일단 방역 조치는 각 단계에 따라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 강원, 제주 7개 권역별로 차등 적용된다. 이어 권역별로는 1주간 일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 수를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가 결정되도록 했다.

수도권은 100명, 비수도권은 30명 미만(강원·제주는 10명)까지 1단계가 유지된다.

최근 1주일동안 각 권역별 평균 국내발생 일일 확진자를 보면, 수도권은 65.4명, 충청권은 14.1명, 경남권은 4.4명, 경북권은 1.3명, 호남권은 1명, 강원은 2.3명, 제주는 0.1명이었다.

ⓒ 중앙방역대책본부
최근 1주일동안 권역별 1단계 기준 및 발생 현황표. ⓒ 중앙방역대책본부

지난 5일부터 1.5단계가 적용된 천안·아산을 제외하고는 1단계가 유지됐으나, 방역 당국은 지역사회에 잠재된 감염이 확산할까 우려하고 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최근 권역별 국내발생이 100명 이하의 수준이기는 하지만, 산발적인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등 안심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11월들어서 국내 발생만도 6일 117명, 5일 108명 등 100명 내외로 지속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10월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던 영향이거나 '핼러윈 데이', 단풍행사 등 단체모임의 증가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 잠재된 감염이 누적된 까닭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임 단장은 "현재와 같이 산발적인 감염 양상을 보이는 때일수록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의 기본원칙을 잘 지킨다면 지역사회 추가 전파 그리고 집단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해외에서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는 것을 두고, 임 단장은 "최근 해외 발생 양상은 하루 확진자만 40∼50만 명에 이를 정도로 2차 대유행의 징후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해외유입을 대비하기 위해서 방역당국도 입국자 검역관리를 더 철저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대본은 최근 유럽에서 유행하는 코로나19의 'GV형' 바이러스와 관련해서는 "국내에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아미노산 차이에 따라 6개 유형으로 구분하는데, 국내에서는 유행 초창기 'S형'과 'V형'이 유행했고 미국과 유럽 등에서 유행한 'GH형'은 5월 초 이태원 클럽발 유행 이후 주로 검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