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턴투워드 부산" 진행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도
부산시 "턴투워드 부산" 진행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도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10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1일 11시, 평화도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을!"

[휴먼에이드포스트] 11월11일 11시 부산 전역에 1분간 추모 사이렌이 울릴 예정이다.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향한 전 세계의 동시 묵념 및 추모 행사인 '턴투워드 부산'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을 국가보훈처와 함께 11월11일 오전 11시 유엔기념공원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행사의 표어는 '자부와 명예, Pride & Honor'다.

ⓒ 부산시
부산 유엔기념공원. ⓒ 부산시

11월11일 11시 1분간 묵념 행사를 통해 6·25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 22개 유엔참전국과 유엔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국민과 함께 추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올해 첫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은 2007년 6.25 참전용사인 캐나다인 '빈센트 커트니'씨가 제안해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은 전 세계가 부산을 향해 하나가 되는 매우 특별한 행사이며, 전 세계에 국제평화도시 부산과 추모공간인 유엔기념공원의 장소적 상징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2020 부산유엔위크'의 대미를 장식할 이번 행사는 헌화 및 1분간 묵념, 참전국기 입장 등 추모식, 기념공연, 전사자 묘역참배 등으로 진행되며, 추모식 참석을 위해 부산을 방문한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우호 협력을 강화한다.

ⓒ 부산시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릴 '턴 투워드 부산' 행사에 앞서 부산역 광장에 보훈 평화의 빛 조형물과 대형 LED 전광판이 설치됐다. ⓒ 부산지방보훈청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세계 유일의 유엔기념공원이 있는 부산이 세계평화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에서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알리고, 국제사회의 공동 발전과 평화에 이바지하는 도시로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측은 "당일 1분간 부산 전 지역에 울릴 사이렌에 시민들께서는 놀라지 말고, 추모묵념에 동참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