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추진
강원도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추진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1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시설 자동·원격제어시스템 구축

[휴먼에이드포스트] 그동안 국가하천의 배수시설의 관리운영은 시·군에서 수문관리인 및 지역주민 등을 통해 배수시설 개폐를 실시해 왔다.

이같은 개폐결정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제외지측 수위와 제내지측 수위를 육안으로 확인해 개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배수시설관리의 전문성 부족, 시간적, 기상적 제약, 적기 미계폐(농촌인구 노령화)등으로 농경지·가옥 등의 침수피해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다.

배수시설이란 유량을 제어할 목적으로 제방을 관통하여 설치한 문짝을가진 구조물(수문·통문등)을 말한다. 

ⓒ
수문통문 피해사례. ⓒ 강원도
ⓒ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설치예시. ⓒ 강원도

강원도는 기후변화에 대비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8개 시군, 7개 국가하천에 2020년 39억원(전액국비)을 투입 실시설계용역에 착수 하였으며, 본 사업은 금년에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까지 배수시설의 완전자동화, 즉 원격제어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세부사업 내용은 국가하천내 총 80개소의 수문, 통문에 대해 시설개량(수동?자동, 수위계, 현장제어판, CCTV, 통신망, 종합상황실 설치운영 등)을 통해 2022년 까지 약 134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입 할 계획이며, 아울러 강원도에서는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지방하천에도 본 시스템 도입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앞으로 강원도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원격제어) 구축 및 운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 및 태풍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으로 도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 하는 한편, 평시에도 CCTV, 수위계, 비상벨을 통한 하천상황을 지속적 모니터링으로 하천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