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진 기자의 철도탐방기⑤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
홍석진 기자의 철도탐방기⑤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0.11.1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정 소설의 무대에 지어진 역이에요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의 사진이에요.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의 사진이에요. ⓒ 위키백과

[휴먼에이드포스트]지난 10월24일에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에 위치한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에 갔다왔어요.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는 경춘선 복선전철화 계획으로 인해 2010년 기존에 있던 역사 위치에서 5m 남짓 옮겨져서 세워진 역이에요.

1939년 개업 당시에는 '신남역'이라는 이름이었지만, 춘천 실례마을 출신의 소설가 김유정을 기리기 위해 2004년 역이름을 김유정역으로 바꿨어요.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의 특징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지은 단조로운 디자인의 역답지 않게 한옥으로 지어졌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한국 전통문화의 멋스러움을 살리고 외국 관광객이나 타지에서 온 사람에게 감명을 주는 역이 되었어요. 특히 소설가 김유정의 업적을 널리 알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의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기자
경춘선 김유정역 신역사의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기자

김유정역 신역사 근처의 명소로는 강촌 레일바이크의 출발지점인 강촌 레일파크와 김유정 고향 실례마을에 있는 '김유정문학촌'과 문화재로서 보존해놓은 김유정역 구역사가 있어요.

앞으로 김유정 소설의 무대가 되었던 이곳에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이용했으면 해요.


☆다음 철도탐방기 주제는 경춘선 성동역터입니다.

 

* 현재 홍석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