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지켜줘 감사합니다"…성북구 학생들 독일에 보낸 손편지 눈길
"소녀상 지켜줘 감사합니다"…성북구 학생들 독일에 보낸 손편지 눈길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15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국민 고맙습니다' 내용의 3600통 학생들 편지 영상으로 전달해
지난 13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성북구 아동청소년과 주민, 공무원이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를 위해 함께 힘써 준 독일 국민과 시민단체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쓴 3,600여 통의 감사 손편지의 영상 전달식이 진행되고 있다. 전달식에서는 이승로 성북구청장, 한스 크나이더 명예 성북동장, 손편지 작성 학생대표 4명이 독일 현지 '코리아협의회' 한정화 대표와 영상으로 만났다. ⓒ 서울 성북구청
지난 13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성북구 아동청소년과 주민, 공무원이 베를린 평화의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를 위해 함께 힘써 준 독일 국민과 시민단체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쓴 3600여 통의 감사 손편지의 영상 전달식이 진행되고 있다. 전달식에서는 이승로 성북구청장, 한스 크나이더 명예 성북동장, 손편지 작성 학생대표 4명이 독일 현지 '코리아협의회' 한정화 대표와 영상으로 만났다. ⓒ 서울 성북구청

[휴먼에이드포스트] 서울 성북구 관내 학생들과 주민 3000여명이 독일 국민에게 "평화의 소녀상을 지켜 주어서 고맙다"는 내용의 손편지를 보내 잔잔한 울림을 일으키고 있다.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에 따르면, 구는 지난 13일 오후 구청장실에서 학생 대표들과 성북동 명예동장인 한스 크나이더 한국외대 명예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영상으로 독일 현지를 연결해 편지를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지난 9월 말 독일에 세워진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 측의 항의로 지난 10월 철거명령이 내려졌다. 베를린 미테구청은 코리아협의회가 철거명령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자 철거를 보류했다.

소녀상 철거명령 소식이 전해진 지난 달 가장 먼저 편지를 쓰기 시작한 것은 길음동에 있는 계성고 학생들이다. 이후 인근 학교 학생과 어른들까지 동참해 편지는 3600여 통까지 불어났다.

성북구는 편지 가운데 일부를 골라 책자로 만들고 원본과 함께 독일에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독일 현지에서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의 한정화 대표는 영상 전달식에서 "학생들에게도 역사인식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손편지를 준비한 분들과 꼭 만나뵙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