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2회 전국 발달장애인 독후감 대회 개최 및 시상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2회 전국 발달장애인 독후감 대회 개최 및 시상
  • 윤현지 객원기자
  • 승인 2020.11.16 17: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
제2회 전국 발달장애인 독후감대회 시상 모습  ⓒ휴먼에이드포스트
제2회 전국 발달장애인 독후감대회 시상 모습. ⓒ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휴먼에이드포스트] SET UP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이하 SET UP)는 9월1일부터 10월30일까지 전국 발달장애인 초·중·고·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제2회 발달장애인 독후감 대회를 실시하였다. 독후감 대회의 선정 도서는 『베니스의 상인』이었고, 응모부문은 독서 한마디 쓰기, 독서 편지쓰기, 독서 그림일기, 독서 일기, 표지 만들기(초등/중학/고등/특수학교)였다.

제2회 발달장애인 독후감 대회에 총 145편의 우수한 독후감이 접수되었고 심사 결과 대상 8명, 최우수상 8명, 우수상 14명, 장려상 5명, 이룸상(참가상) 110명의 학생이 상을 받았다. 또한 제2회 독후감 대회부터 지도교사상을 신설하여 열정과 노력으로 학생들을 지도한 5명의 특수교사에게 지도교사상을 수여하였다.

독후감 대회에 참여한 충북반도체고등학교 교사는 "자신감이 없어 쉽게 포기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독후감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독후감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책과 친숙해지고 책 읽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라며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책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어 교사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심사에 참여한 SET UP의 책갈피 리더 교사는 "우리 학생들이 독후감 대회를 통해 책과 친밀해지고 책을 통해 생각을 나누며 사회와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독후감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발달장애인의 책 읽는 문화를 형성하여 사회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힘쓰고 싶다"고 말했다.

SET UP은 2019년부터 전국 발달장애인 독후감 대회를 실시하였고 특히 올해는 독후감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 자료를 함께 배포하여 많은 전국의 발달장애 학생들이 독후감 대회에 참여할 수 있었다. SET UP은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의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글_윤현지 선생님(마산특수교육지원센터)

 

*현재 윤현지 객원기자는 SET UP(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소속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승원 2020-11-29 03:25:02
^-^ SETUP 고생 많으셨구요, 학생들도 멋지네요

조지현 2020-11-18 15:11:47
우리아이들 대단하네요.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