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 준공…"국내 최대규모"
중부발전,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 준공…"국내 최대규모"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17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 중부발전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 중부발전

[휴먼에이드포스트] 한국중부발전은 전라남도 영광군에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및 태양광연계 에너지저장장치(ESS) 발전단지를 준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중부발전에 따르면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는 백수읍 하사리 일원 폐염전 약 100만㎡ 부지에 건설됐다.

국내 최대 규모인 100㎿급 태양광 및 312㎿h 용량의 태양광연계 ESS 설비를 갖춰 연간 13G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영광 총가구 수의 2.3배에 해당하는 6만2천여가구가 1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 사업에는 중부발전과 에코네트워크, 대한그린에너지, 교보악사자산운용 등이 참여했으며 대한그린에너지와 한화에너지가 각각 태양광 및 ESS 시공을 담당했다.

사업자들은 발전단지 건설 과정에서 국내 신재생 산업 육성을 위해 태양광 인버터를 제외한 모듈, 구조물, 배터리 등 태양광과 ESS 주요 기자재를 100% 국산으로 사용했다.

또한 전기 및 토목, 구조물 설치 등의 공사 전체를 현지 기업 위주로 수행했으며 지역 주민을 위한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중부발전은 영광 태양광 발전단지 외에도 새만금 육상태양광사업(100㎿)과 고속도로, 산업단지 지붕, 수면, 염해부지 등 유휴부지를 활용한 다수의 대규모 태양광사업을 벌이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설비용량 38% 및 발전비중 20%' 달성을 목표로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