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가스보일러, 철저하게 점검해야 해요
[카드] 가스보일러, 철저하게 점검해야 해요
  • 김혜경 기자 · 양가인 디자이너 
  • 승인 2020.11.2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11월부터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난방을 많이 틀기 시작했는데요, 행정안전부는 보일러를 틀기 전에 철저히 점검해 사고를 예방해줄 것을 부탁했어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5년간 발생한 가스보일러 사고는 28건이고,  20명이 죽고 35명이 다쳤어요. 특히, 그중 1명을 제외하곤 모두 일산화탄소 중독이 원인으로 밝혀져 보일러 사용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가스보일러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려면 첫째, 보일러를 점검할 때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배기통이 빠지거나 배관이 찌그러졌는지 등을 철저히 살펴야 해요.

둘째, 보일러실의 환기구는 유해가스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항상 열어두어야 해요.

셋째, 보일러를 켰을 때 과열이나 소음, 진동 등 평소와 다를 경우 반드시 전원을 끄고 A/S업자, 가스공급자 등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가스보일러를 시동하거나 옮겨서 설치할 경우 반드시 가스시설시공 등록업체에게 의뢰해야 해요.

행정안전부에서는 "가스 보일러 사고가 해마다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하길 바란다"며, "특히 농가주택이나 전원주택에서는 자칫 안전에 소홀하기 쉬우니 주기적인 안전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어요.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