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기억력 개선'·'피로회복'?…허위·과장광고 282건 적발
'수험생 기억력 개선'·'피로회복'?…허위·과장광고 282건 적발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1.27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고의·상습업체 50곳 행정처분 등 제재 방침
식품의약품안전처. ⓒ 연합뉴스 
허위·과대광고 위반 사례.  ⓒ 식품의약품안전처

[휴먼에이드포스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기억력 개선', '피로회복' 등을 표방하며 식품을 판매한 허위·과대 광고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1천356개를 대상으로 부당 광고를 하는지를 점검한 결과,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 심리 등을 노린 허위·과대 광고 282건을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적발된 광고 중에는 '면역 기능 강화', '기억력 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등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거나 혼동할 수 있도록 한 광고가 135건으로 가장 많았다.

실례로 한 차(茶) 제품은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선물로 좋다고 설명하면서 '기억력 강화'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 광고했다. 또 다른 제품은 '수험생 피로, 면역력' 등의 문구를 내세우기도 했다.

이 밖에 △거짓·과장 광고(75건)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57건) △기타 소비자 기만 및 질병 예방·치료 표방 광고(15건) 등이 이번 점검에서 적발됐다.

식약처는 해당 사이트를 차단 또는 삭제 조처하고 이 가운데 고의·상습적으로 허위·과장광고를 일삼은 업체 50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을 포함해 강력하게 제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반 식품을 판매하면서 '기억력 개선' 등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며 "영양분이 균형 잡힌 음식 섭취 및 규칙적 생활 습관이 수험생에는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