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옥지원센터, 비대면 한옥소목교실 '소반지어' 운영
서울시 한옥지원센터, 비대면 한옥소목교실 '소반지어' 운영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2.03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소목 기법 이용한 소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 우편발송

[휴먼에이드포스트]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1일부터 2020 시민한옥학교 비대면 한옥소목교실 '소반지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서울시
ⓒ 서울시

올해 한옥소목교실은 거리두기에 어울리는 전통 소반(小盤)을 주제로 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소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집에서 받아 나만의 소반을 제작해 볼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소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는 서울 공공한옥 '소반공방' 이종구 장인과의 협업으로 제작됐으며, 1일부터 신청 및 재료비(2만원)를 선납한 선착순 20명에게 우편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웹진을 통해 소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 제작 과정과 전통 소반의 문화적 가치, 소반 상차림 등 전통 식생활 문화도 소개할 예정이다.

ⓒ 서울시
ⓒ 서울시

 

소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 '소반지어'는 조그마한 밥상을 만든다는 뜻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소반 제작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안내서가 동봉된 재료 꾸러미를 우편 발송한다. 전통 목공예 기법을 활용한 소반은 장식적일뿐만 아니라, 다과나 간단한 식사 등 다양한 상차림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실용적으료 제작됐다.

한옥소목교실 '소반지어' 웹진은 전통 소반을 심층적으로 다룬 한옥소목교실 웹진을 5일에 공개한다. 웹진에서는 서울 공공한옥 '소반공방' 이종구 장인이 조선 목재가구의 짜맞춤 기법과 전통소반의 현대적 재해석, 이번 한옥소목교실 소반 꾸러미의 특징과 제작 과정 등을 소개한다. 또한, 궁중음식 이수자 이소영 궁중음식연구원 학예실장이 소반 반들기 체험에 참여한 소감과 함께 소반에 어울리는 여러 가지 상차림 등 전통 식생활 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는 서울한옥포털 사이트 공지사항이나 북촌 문화센터 공식 사회관계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게시물을 참고하거나, 한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서울시
ⓒ 서울시
ⓒ 서울시
ⓒ 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