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마운팅, 놀라지 마세요
강아지 마운팅, 놀라지 마세요
  • 허지선 기자
  • 승인 2020.12.0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_아이클릭아트
ⓒ 아이클릭아트

[휴먼에이드포스트] 강아지 마운팅에 대한 궁금증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강아지 마운팅은 사람의 신체나 상대 강아지 혹은 기타 물건 등을 껴안고 짝짓기하는 것처럼 엉덩이를 마구 흔들어대는 행위를 말한다.

흔히 붕가붕가라고 말하는 마운팅은 흡사 성적 행위와 비슷해, 초보 견주라면 당황스러움에 미숙한 대처를 하기도 한다. 특히 집에 손님이 찾아왔을 때 손님 다리에 마운팅을 하거나, 산책을 하다가 다른 개에게 하는 경우가 있어 많은 견주들이 민망해 하는 상황이 간혹 발생한다.

반려견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운팅의 의미는 꼭 성과 관련된 행동은 아니며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해 무작정 혼내기보다는 반려견이 무엇을 불편해 하고, 왜 마운팅을 시도하는지 이해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1. 성적 행동
사람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마운팅의 의미다. 성적 행동일 때는 꼬리가 치켜 울려가며, 뒷다리는 세우고 앞다리와 머리는 숙이는 플레이 바우 등과 같이 상대를 유혹하고자 하는 몸짓이 함께 이루어진다. 암수컷에 관계없이 모든 강아지는 마운팅을 하며 중성화를 한 경우에도 할 수 있는데,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으로 크게 염려할 필요 없다.

2. 놀이
가끔 반려견이 다른 강아지나 사람과 놀다가 지나치게 흥분하면, 그 표현으로 마운팅 행동으로 이어진다. 훈련사 강형욱은 “(마운팅)은 간단하게 심한 장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친근함을 표현하는 하나의 무례한 장난”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3. 서열정리

서열정리는 보통 다견가정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말을 못 하는 강아지는 마운팅을 통해 서열정리를 한다고 한다. 자신의 서열이 높다는 것을 상대견에게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것.

4. 건강
피부알레르기, 요로감염증, 요실금 등 생식기 주변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에 마운팅을 할 수도 있다. 또한 마운팅의 빈도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면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신호이다. 하루 30분씩 에너지 발산을 위해 다양한 놀이활동과 산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절 교육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관심끌기

마운팅을 하면 보호자가 제지하기 위해 안아주거나, 장난감 등으로 유도할 경우, 강아지는 보호자가 자신한테 관심을 주고 놀아주는 것으로 인식해 계속 문제 행동을 지속한다고 한다. 이럴 땐 강아지 무시하기 훈련이 행동 교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대 강아지가 싫어하는 내색을 보이거나 마운팅을 사람 신체 위에 한다면 적절하게 제지해야 한다. 또한 때때로 쿠션, 인형 위에 올라타는 마운팅은 서열과는 관련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반려견의 마운팅 교육방법에는 중성화수술, 사전예방, 무관심, 단호한 명령과 같은 방법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