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공공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도입
대전시, 공공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도입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2.24 0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감축·시민 건강권 확보·예산 절감 '일석삼조' 효과 기대
ⓒ 대전시
ⓒ 대전시

[휴먼에이드포스트] 대전시는 혁신조달 행정을 위해 환경분야(미세먼지) 조달청 혁신시제품으로 선정된 관내 벤처기업의 '차량용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도입한다.

이번 사업은 대전시 대기오염물질 배출의 35%를 차지하는 도로이동오염원 배출가스를 저감하여 탈(脫) 미세먼지와 시민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올해 12월부터 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차량 총 29대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장착에 들어가며, 향후 연비 향상에 따른 예산절감 효과를 검증한 뒤 산하 기관 공공차량과 시내버스·택시로 도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해당 제품 도입에 앞서 대전시는 지난 1년에 걸쳐 해당 제품에 대한 1000㎞ 주행 등 로드테스트를 진행해왔으며, 그 결과 66.8%의 배출가스 저감효과를 확인했다.

ⓒ 대전시
ⓒ 대전시

제품 개발사인 ㈜아라온은 대덕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8년 창업 후 벤처기업과 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기업이다.

그동안 꾸준한 연구개발로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60% 이상)과 연비 향상(3% 이상)을 이뤄냈으며, 지난 9월에는 환경분야(미세먼지)에서 조달청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대상에 선정됐다. 한국환경협회 회원사로서 관련 특허를 2건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 생산물책임보험(PL) 가입 등 제품의 안정성도 이미 확보하고 있다.

대전시 성기문 자치분권국장은 "도로이동오염원인 배출가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줄이기 위해, 우선 공공차량을 대상으로 매연·미세먼지 저감장치를 도입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도심 대기질 개선과 시민 건강, 차량유지비 감소에 따른 예산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