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3단계 대신 2.5단계 연장한다"
"수도권 3단계 대신 2.5단계 연장한다"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2.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3일 이후 재검토…'핀셋 조치' 추가
ⓒ 연합뉴스
텅빈 서울 명동거리.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정부가 27일 코로나19의 심각한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3단계 격상 시 예상되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현재 적용 중인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끝나는 1월3일 이후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정부는 주말 이동량이 감소세를 유지중이며, 수도권의 감염 재생산지수가 1.27에서 1.07로 떨어지는 등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뒀다.

이에 현행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끝나는 내년 1월3일까지 연장한 뒤 그 결과를 지켜보고 다시 논의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1월3일 이후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더 거세질 경우 3단계를 검토하겠다는 것.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3단계 격상 때 운영이 중단되거나 제한되는 다중이용시설은 수도권 92만1000개, 비수도권 117만1000개 등 총 209만3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시행중인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도 2.5단계 유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중대본 측은 "임시 선별검사소 진단검사와 병상·생활치료센터 확충을 통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확보해 가고 있다"며 "방역 효과를 높이기 위해 패스트푸드점도 커피·음료·디저트만 주문할 경우 포장과배달만 허용하고, '홀덤펍'(술을 마시면서 카드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형태의 주점) 집합금지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확산세 진정 여부의 열쇠는 일상생활에서 우리 스스로 정한 방역수칙을 제대로 실천해 내느냐에 달려있다"면서 국민들의 거리두기 참여 및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