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저녹스보일러로 교체 신청하세요"
전주시 "저녹스보일러로 교체 신청하세요"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1.01.05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보일러에서 저녹스보일러 교체 시 일반 가구 20만원, 저소득층 가구 60만원 지원
ⓒ 전주시
ⓒ 전주시

[휴먼에이드포스트] 전주시가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난방비 절감 효과가 크고 미세먼지 발생 물질도 줄일 수 있는 저녹스(低NOx)보일러로 교체해 준다.

'저녹스 보일러'는 배기가스 배출때 방출되는 높은 온도의 열을 흡수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질소산화물(NOx) 저감 효과가 높은 '저녹스 버너'의 장착으로 연소방식을 개선한 친환경 보일러를 말한다. 시간당 증발량이 0.1톤 미만으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인증을 받아야 한다.

전주시는 오는 18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 일반보일러를 사용하는 2050가구를 대상으로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해주는 사업 신청을 받는다. 

친환경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저녹스보일러는 일반보일러보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약 79%까지 저감시킬 수 있다. 또한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흡수·재활용해 일반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약 10% 높아 교체 시 최대 28%(연간 최대 13만원)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 대상은 주택 소유주와 주택 소유주로부터 위임을 받은 세입자이다. 교체되는 저녹스보일러는 시간당 증발량이 0.1톤 또는 열량 6만1900㎉ 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 전주시
저녹스 보일러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전주시는 저녹스보일러로 교체 시 일반 가구에는 20만원을,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에는 6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희망자는 전주시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보일러 판매 대리점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보조금 지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이후 대리점이 전주시 맑은공기에너지과에 방문하거나 우편 신청하게 된다.

다만,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서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신청 전 보일러 판매 대리점에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 보일러를 먼저 설치한 후 신청하는 경우 예산 소진으로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어 사전에 잔여 사업물량을 확인해야 한다.

전주시 맑은공기에너지과 관계자는 "친환경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면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 발생에 기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줄어들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