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 하류 상수원 안전성 확보"
부산시 "낙동강 하류 상수원 안전성 확보"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1.01.0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낙동강 수질안전센터' 매리에 건립
ⓒ 부산시 
ⓒ 부산시 

[휴먼에이드포스트]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환경부와의 오랜 협의 끝에 국립환경과학원소속의 전문적인 미량유해물질을 연구하는 국가기관인 '국가 낙동강 수질안전센터(가칭)'가 매리에 건립된다. 

부산시 최초 1,4-다이옥산 등 미량유해물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가기관 건립되는 셈이다. 부산시가 실무진과 전담팀(T/F)을 구성해 센터 건립을 적극 지원하고, 공격적인 유치 활동을 펼친 결과라는 게 시의 자체 평가다. 

부산시는 지난 5월 양산천 유역에서 검출된 1,4-다이옥산이 물금취수장에서 발견됨에 따라, 미량유해물질 등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국가 연구기관이 부산은 물론 인근 양산 등 취수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역설해 왔다.

당초 환경부는 경상북도 왜관에 설치된 미량유해물질 센터의 운영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입지를 선정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이었으나, 부산시의 적극적인 설득과 상징성, 효율성, 입지 여건 등을 고려해 매리에 수질안전센터를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부산시는 매리 취수장 내 사택 철거부지를 제공하고, 환경부는 국비 70억원을 투자해 경남 김해시 상동면 매리 427번지 일원에 '국가 낙동강 수질안전센터(가칭)'가 건립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그동안 매리·물금지역은 부산지역뿐만 아니라, 덕산정수장을 통해 김해시 및 진해지역에도 일부 공급된다는 점과 양산시 생활용수 취수원 및 울산시 공업용수 취수시설이 위치한 만큼, 하류지역 취수의 중요한 위치라는 점을 강조해 왔다.

실제로 지난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왜관지역 낙동강 수질안전센터는 경북 칠곡군에 위치해, 산업단지가 위치한 낙동강 하류의 수질 측정 및 미규제 미량화학물질 모니터링 등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하류지역에도 별도 전문연구기관이 설치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특히, 부산시는 이번 1,4-다이옥산 검출 사태로 인해 매리·물금 하류인 양산천 유역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취수시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상류지역의 오염물질 거동뿐 아니라 하류지역도 감시대상이므로 매리지역에 수질안전센터 건립이 최적지라는 논리를 펼쳐 왔다.

아울러 매리 지역은 수질연구소 등이 위치해 지역대학의 환경연구 인프라와 시 환경연구원을 통한 수질연구 기능 간 유기적인 정보교환이 가능하고, 그동안 국가기관의 지방설치 시 문제가 되어 왔던 직원들의 생활 여건 및 교육여건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우수함을 역설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매리지역에 수질안전센터가 설치되면서 왜관 센터와 담당 지역을 나눠 중상류는 왜관 센터가, 하류는 매리 센터가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매리지역에 미량유해물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전문 국가기관이 설립·운영되면 우리시는 물론 김해·양산·울산 등 인근지역 취수원도 안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의 연구 기능과 지역대학의 연구기능을 결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향후 매리 수질안전센터가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미량유해물질 연구기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