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유용미생물 EM을 소개합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유용미생물 EM을 소개합니다
  • 박마틴 기자
  • 승인 2021.01.2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에는 해가 없고 환경에는 유익한 만능 재주꾼이에요
행정복지센터 옆에 있는 'EM 유용미생물 주민 공급기'예요. ⓒ 박마틴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며칠 전 행정센터 앞을 지나다 누군가 큰 탱크 앞에서 패트병에 액체를 받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어요.
무엇인가 궁금하여 가까이 가보니 'EM 유용미생물 주민 공급기'라고 씌어 있었어요.
게다가 무료로 가져갈 수 있다 해서 자세히 읽어보았어요.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의 약자로 인체에는 무해하고 환경에는 유익한 유용미생물을 말해요.
미생물에는 자연계에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과 해를 가져오는 미생물이 있어요.
EM은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해 배양한 것으로 술, 된장, 치즈 등 발효식품에 사용되는 미생물과 같은 것이에요.
이것은 악취제거, 수질정화, 금속과 식품 산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어 우리 가정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쓸 수 있어요.
EM으로 가능한 여러 가지 활용방법들을 알아보았어요.

식기나 과일, 채소를 화학세제 없이 씻을 수 있어 수질오염을 일으키지 않아요. ⓒ 박마틴 기자

화학세제 없이 EM 원액을 물과 10:1로 희석하여 식기나 과일, 채소를 10-20분간 담가놓았다가 씻어주세요.
수질오염의 70%가 가정폐수 때문이라는데 EM을 사용하면 강과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아요.
또 잔류농약 걱정할 필요없고 보존기간도 늘어나요.

화장실 청결과 악취제거에 좋아요. ⓒ 박마틴 기자

화장실 청소에 아주 효과적이에요. 변기통에 EM 원액 종이컵 한 잔을 수시로 부어주면 때가 잘 붙지 않고 특유의 냄새 제거에 좋아요.

화초를 병충해 없이 건강하게 키우는 데 도움을 줘요. ⓒ 박마틴 기자

분무기에 0.5L와 EM 원액 10ml를 넣고 식물에게 뿌려주면 영양분이 공급되어 발육상태가 좋아지고 흙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요

아무 생각없이 손쉽게 사용하는 생활용품 중에는 우리 몸과 환경에 해가 되는 화학제품들이 많아서 알게 모르게 각종 병을 일으키고 지구 환경을 망가뜨리고 있어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유용미생물 EM 사용을 생활화하여 건강도 지키고 병들어가는 지구환경도 지켜야겠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