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시대, 일자리의 해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코로나19시대, 일자리의 해법 '국민취업지원제도'
  • 남하경 기자
  • 승인 2021.01.1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통해 취업지원서비스와 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서울 관악고용복지플러스센터예요. ⓒ 남하경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올해 1월1일부터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행돼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만들어졌는데, 기존에 있던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통합하여 취업에 어려움을 가진 소외계층에 대한 종합적 취업지원제도로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해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나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대면신청을 하면 한 달 안에 심사를 거쳐 자격요건에 맞는 사람들에게 관련 서비스와 수당을 지원한다고 해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신청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예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1년 동안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원하면 6개월 더 연장할 수 있어요.

일할 능력과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지만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참여자들을 상담으로 돕고 있어요. 또 개인별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취업활동계획을 만들기도 해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격 요건이에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격 요건 중 1유형이에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격 요건이에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격 요건 중 2유형이에요. ⓒ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

취업의욕 고취를 위한 각종 심리·취업·진로상담프로그램,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 창업지원, 해외취업지원 및 그 밖의 일경험 프로그램, 취업장애요인 해소를 위한 각종 복지·금융 지원 연계 프로그램 등 취업의욕과 직업적응능력을 높이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일자리를 얻는 사람들이 올해에는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 현재 남하경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