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겨울날의 TCG 관련 소식들
[게임] 겨울날의 TCG 관련 소식들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1.01.1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희왕·매직 더 개더링 금제리스트 개정을 알려드립니다
2021년 1월 유희왕 한국전용금제로 제재변경된 카드에요. ⓒ홍석진 기자
2021년 1월 유희왕 한국 전용 금제로 제재 변경된 카드예요. ⓒ홍석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작년 12월 소개한 TCG 소식 이후로 한국에서 유희왕 관련 유통과 관리를 맡은 대원미디어와 매직 더 개더링을 운영하는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에서 각각 금제리스트 개정 소식을 발표했어요.

먼저 유희왕 한국 전용 금제 개정은 저번 기사에서 설명한 2021년 1월 금제리스트 발표(코나미 본사)에 따라 '링크로스'가 제한에서 금지로 올라갔어요.

이로써 국내에서 불꽃성기사 덱이나 드래곤 링크 덱과 같은 '링크 집짓기 덱'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어요.

기자는 다음번 금제리스트가 어떻게 나올지 기대돼요.

2021년 1월14일에 MTG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예요. ⓒ 홍석진 기자

한편 매직 더 개더링 관련해서도 새로 금제리스트 개정소식이 발표됐어요.

바로 파우퍼(매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틀어서 한 번이라도 커먼 레어도였던 적이 있는 카드들만으로 덱을 구축하여 플레이하는 게임 형식)에서 'Fall From Favor'가 금지된다는 소식이에요.

금지된 이유는 파우퍼에서 상대 주문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카드가 많고 전장에 들어올 시 바로 상대의 핵심 생물 1장을 묶어두면서 바로 모나크('컨스피러시 2' 세트에서 등장한 키워드 능력으로서 모나크가 된 플레이어는 자신 턴의 종료단 시작 때 카드 1장을 드로우할 수 있음) 능력으로 언탭단에 언탭을 하지 못하게 하는 사기적인 카드가 돼서 파우퍼 포맷의 게임환경을 획일화시켰기 때문이라고 해요.

기자가 쓰는 파우퍼 덱은 우르자 삼신기 덱(트론 덱으로 불리는 카드로서 '우르자의 광산' '우르자 파워 플랜트' '우르자의 탑'이 각각은 1마나, 1마나, 3마나 형태로 뽑지만 전부 모이면 한번에 7마나를 모을 수 있는 덱으로, 모던과 파우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덱들 중 하나)뿐이어서 그나마 별 피해를 보지 않았어요.

앞으로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가 어떤 식으로 게임을 운영할지, 또 칼드헤임 세트 출시 뒤에 게임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많이 기대되기도 하고 우려되기도 해요.

 

* 현재 홍석진 인턴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