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발달장애인 안전사고 예방 더 쉽게 할 수 있어요
[카드] 발달장애인 안전사고 예방 더 쉽게 할 수 있어요
  • 김혜경 기자 · 문정윤 디자이너
  • 승인 2021.01.2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은 산업현장에서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알기 쉬운 책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을 발간했어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2019년에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 기초편을 발간했고, 이번에는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편을 발간했어요.

현장편은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이 많이 취업한 직무 중 총 10개의 직무(△사무보조 △바리스타 △도서관 보조 △호텔 룸 정리 △제과제빵 △병원 보조 △편의점 정리 △건물 청소 △세탁)를 중심으로 만들어졌어요.

특히 주인공인 보람씨와 친구들이 직장에서 겪었던 위험한 상황과 안전하게 일하는 방법 등을 서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쉽게 서술했어요.

또한, 발달장애인이 근무하는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반영하는 등 현장성을 높였고, 발달장애인 훈련생,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들의 이해도 감수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완성도를 높였어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이 책을 통해 사고 예방은 물론 안전 의식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과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알기 쉬운 형태로 계속 개발하겠다"고 말했어요.


* 광주광역시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2020 AI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 사업 '주봇'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