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2월초,백신 2월 둘째주 허가 예상"
"치료제 2월초,백신 2월 둘째주 허가 예상"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1.01.2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 백신이 2월 둘째주, 치료제는 2월초에 허가가 완료될 것"을 밝혔다. 

25일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심사 절차에 문제가 없는 경우 백신은 2월 둘째 주, 치료제는 2월 초에 허가가 완료될 것이며, 백신의 경우 허가심사와 국가출하승인을 병행해 2월 내 접종할 수 있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김강립 식약처장. ⓒ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식약처장. ⓒ 식품의약품안전처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룸에서 비대면으로 열린 '2021년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업무계획' 브리핑 결과에 따르면, 식약처는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의 허가신청 전부터 심사자료를 미리 검토하고 허가전담심사팀을 운영해 백신과 치료제 조기도입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백신 5건, 치료제 3건을 도입하는 게 목표다.

현재 외부 전문가 자문을 삼중으로 강화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기존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자문에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 최종점검위원회를 추가했다.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국내에 공급될 백신도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공동심사 참여요청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심사하고 있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김강립 식약처장.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업무 체계도.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백신 종류에 관련해서는 "WHO에서 이미 승인된 제품에 대해서도 정부가 참여를 했다"면서 "코로나19 백신의 품질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연중 이어질 국가출하승인에 대비하고 있다. 검사 소요기간을 현행 2∼3개월에서 20일 이내로 단축해 2월 내 접종이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