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산업시설 화재 담배꽁초를 조심해요
[카드] 산업시설 화재 담배꽁초를 조심해요
  • 김혜경 기자 · 문정윤 디자이너
  • 승인 2021.01.2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최근 10년간 산업시설에서의 화재 발생 상황을 살펴보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행정안전부가 화재 예방에 특별한 주의를 부탁했어요.

이중, 1월은 산업시설에서의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 시기로 월평균 1.3배 많이 발생하였고, 인명피해도 평균보다 높았어요.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31.7%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기계적 요인 17.4% 순이에요.

부주의 화재 중에는 담배꽁초가 22.5%으로 가장 큰 이유였고, 다음이 용접·절단 20.5%, 화원방치 17.8% , 쓰레기 소각 14.4% 등이에요. 산업시설, 특히 소규모 사업장에서의 화재를 막으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잘 지켜야 해요.

산업시설 내 별도의 흡연 구역을 설치하고 불이 붙지 않는 철제 휴지통을 두는 등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 예방에 특별히 주의하여야 해요.

산업시설 내 동파 방지를 위해 물탱크 등에 열선이나 전열기를 사용할 때는 일정온도 이상 올라갔을 때 알려주는 경보기를 설치하도록 해요. 특히, 불을 쓰는 곳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놔야 해요.

행정안전부는 "공장이나 작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인해 피해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화재는 눈 깜짝하는 사이에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며 "용접 등 불을 쓸 때는 물론이고, 아주 작은 담배꽁초를 처리할 때도 끝까지 꺼졌는지 확인해 화재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 광주광역시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2020 AI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 사업 '주봇'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