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공용어가 되었어요"
"한국수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공용어가 되었어요"
  • 김예준 수습기자
  • 승인 2021.02.0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 열고 ‘한국수어 주간' 운영해요
제1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 시작 화면입니다. Ⓒ 농아방송 갈무리
제1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 시작 화면이에요. ⓒ 한국농아방송 갈무리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에서 정세균 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어요. ⓒ 한국농아방송 갈무리

[휴먼에이드 포스트]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함께 2월3일 오후 2시 '제1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열었어요.

지난해 9월 '한국수어의 날'을 2월3일로 지정하는 '한국수화언어법'의 일부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된 후, 12월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어요. 이로써 한국수어의 날은 '한글날(10월9일), '한글점자의 날(11월4일)'과 함께 언어 관련 법정 기념일이 되었어요.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일(2016년 2월3일)을 기념하는 '한국수어의 날'은 한국수어를 사용할 권리를 널리 확대하고 한국수어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날이에요.

정부는 주요정책 브리핑 때 수어통역을 제공하고 있어요. ⓒ YTN뉴스 영상 갈무리
정부는 주요정책 브리핑 때 수어통역을 제공하고 있어요. ⓒ YTN뉴스 영상 갈무리

올해 처음으로 열린 이번 기념식에서는 주신기 전 한국농아인협회 회장이 한국표준수화규범제정추진위원회, 한국수어연구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수어사전, 수어 교재 편찬 등 한국수어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았어요. 

아울러 문체부에서는 한국수어의 날을 기념해 오는 2월7일까지 한국수어 주간을 운영해요. 국립국어원은 3일 개편된 온라인 한국수어사전(http://sldict.korean.go.kr)을 공개하고, 국립장애인도서관은 한국수어 주간에 '내가 사랑한, 내가 사랑할 수어 표현!'을 주제로 그림엽서, 동영상을 공모하고 있어요. 

한편, 한국농아인협회는 제1회 한국수어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지난 1월27일부터 온라인 참여 잇기(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 현재 김예준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