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유튜브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 허방글 객원기자
  • 승인 2021.02.0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비밀
ⓒ 휴먼에이드포스트 유튜브 화면 갈무리
ⓒ 휴먼에이드포스트 유튜브 화면 갈무리

[휴먼에이드포스트] 당신은 오늘 유튜브로 무엇을 보았나요? 그리고 그 영상을 어떻게 보게 되었나요? 오늘도 유튜브에는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의 동영상이 올라옵니다.

이처럼 유튜브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동영상을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든 영상을 찍어서 올리고 개인 채널을 만들어서 사람들과 영상을 나누고 댓글을 통해 생각을 주고 받으며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를 이용하다보면 신기한 일을 겪게 됩니다. 내가 동영상을 보고 있으면 비슷한 동영상이 주변에 나타납니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한 번 봤는데 그 후로 그 가수의 다른 영상이 자주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딱 한 번 검색했던 게임 영상인데 그 후로 비슷한 게임 영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대체 유튜브는 어떻게 나의 마음을 알고 비슷한 동영상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걸까요? 

그 비밀은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에 있습니다.
알고리즘이란 원래는 미리 정해둔 약속에 따라 어떤 값을 넣으면 약속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시청자가 평소에 보았던 영상들을 살펴보고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합니다. 즉, 유튜브는 그동안 내가 봤던 영상들을 기억했다가 비슷하거나 연결되는 영상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다양한 법칙이 있지만 주로 내가 보았던 영상과 비슷한 영상, 내가 찾아보았던 검색어와 관련이 있는 영상, 내가 구독하는 채널과 관련된 영상,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새로운 영상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알고리즘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때론 귀찮고 필요 없는 영상으로 시간을 뺏기도 합니다. 또한 잘못된 알고리즘은 사실이 아닌 정보를 담은 영상을 추천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불편을 느낀 사람들이 로그아웃을 하고 유튜브를 접속하거나 시청기록 지우기를 통해 유튜브 알고리즘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신기하고 다양한 영상의 세계를 만날 수도 있지만 불편하고 잘못된 영상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제부터 유튜브 알고리즘의 패턴을 알고 이용하는 똑똑한 유튜브 이용자가 되세요.

 

*현재 하방글 객원기자는 춘천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이자 SET UP(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소속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