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2월 TCG 관련 소식, 게임환경의 변화와 게임룰의 개정
[게임] 2월 TCG 관련 소식, 게임환경의 변화와 게임룰의 개정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1.02.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직 더 개더링 금지·제한리스트 개정 소식 외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1월28일 칼드헤임 세트가 온라인으로(오프라인은 2월4일) 출시되면서 매직 더 개더링의 게임환경이 많이 바뀌어 특정한 덱이 대회 상위권을 독식하는 기현상이 일어났어요.

그걸 지켜보고 있던 위저드 오브 코스트 측이 2월11일경에 이달 5일에 금제 리스트 개정이 있을거라는 공지가 나왔고, 16일(미국 시애틀 시각 기준 15일)에 드디어 금제리스트 공지가 발표되었어요.

2월 15일에 히스토릭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2월 15일에 히스토릭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게임형식 별로 한번 살펴보면 히스토릭은 '창조의 원천 옴나스'가 유예에서 금지로 올라갔고 '자연과 분노의 거신 우로'가 유예도 안 거치고 바로 금지로 올라갔어요.

이에 따른 이번 히스토릭 금제리스트 개정은 '티볼트의 속임수'나 '거짓말의 신 발키'/'우주의 흉내꾼 티볼트'(양면 카드)를 사용하는 덱이 하위 타입에 비해 강하지 않아서 이미 스탠다드에서 금제리스트에 올라간 카드 2장을 히스토릭에서도 아예 못 쓰게 하려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2월 15일에 파이오니어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2월 15일에 파이오니어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파이오니어는 △'시간을 꼬는 자 테페리' △'황무지 개척' △'난간 염탐꾼' △'자연과 분노의 거신 우로' △'지하도시 정보원'이 금지로 올라갔어요.

이번 파이오니어 금제리스트 개정에서는 메인에 대지카드를 1장도 안 넣고 주문 카드로만 채운 '올 스펠 덱'에 대한 강력한 제재와 모던급 성능이어서 파이오니어 카드풀만으로도 못 버티는 파워카드 2종에 대한 제재가 가장 눈에 띄어요.

2월 15일에 모던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2월 15일에 모던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모던은 △'망자들의 벌판' △'신비한 성소' △'시미안 스피릿 가이드' △'티볼트의 속임수' △'자연과 분노의 거신 우로'가 금지로 올라갔어요.

이에 따른 이번 모던 금제리스트 개정의 특징은 '티볼트의 속임수'를 이용한 가챠덱의 성공률이 다른 타입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는 것과 이미 파이오니어에서까지 제재를 당한 파워 카드 2종과 특정 콤보 수단을 중심으로 한 날빌덱에 대한 제재예요.

2월 15일에 레가시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2월 15일에 레가시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들이에요. ⓒ홍석진 기자

레가시는 △'아르쿰의 천문의' △'왕관도둑 오코' △'공포군단 비전술사'가 금지로 올라갔어요.

레가시 금제리스트 개정의 경우 앞의 두 카드는 모던에서까지 제재를 당한 상태라서 제재는 필연적이라고 생각되었고, 나머지 1장은 모던에서 히스토릭까지는 강하지만 그렇다고 파워카드까지는 아니었으나 매직 더 개더링에서 나온 카드들을 전부 사용 가능한 레가시에서는 무한정 재활용할 수 있는 성가신 카드였기에 제재를 당한 것으로 생각돼요.

2월 15일에 빈티지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에요. ⓒ홍석진 기자
2월 15일에 빈티지에서 제재 변경된 카드에요. ⓒ홍석진 기자

빈티지는 '꿈 소굴의 루러스'의 제제 해제만 있어요.

참고로 빈티지의 경우에는 아무리 레가시에서까지 금지를 당한 카드라도 매커니즘 문제만 없으면 1장 정도는 쓸 수 있게 해주는 게 일반적이었어요. 그러나 '꿈 소굴의 루러스'는 단짝룰 개정 전에 '블랙 로터스'와의 무한마나 콤보로 인해 게임환경을 뒤흔들어 10여년 만에 빈티지에서 금지를 당한 카드였어요. 2020년 6월초에 단짝룰이 개정되면서 더 이상 무한마나가 성립하기 힘들다는 의견에 따라 8개월여 만에 제재가 해제된 것으로 보여요.

그외 연쇄룰에 대한 개정이 있었어요. 기존의 "연쇄를 가진 주문을 발동할 때, 서고 맨 위에서 연쇄를 가진 주문 자신보다 전환마나 비용이 낮은 주문이 나올 때까지 카드를 추방한다. 이렇게 나온 주문을 마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발동할 수 있다. 모든 처리가 끝나면 추방한 카드들을 무작위 순서로 서고 맨 밑에 넣는다"에서 "연쇄는 연쇄가 있는 주문이 스택에 있을 때만 작동하는 격발 능력이다. '연쇄'는 당신이 이 주문을 발동할 때, 당신의 서고 맨 위에서 전환마나 비용이 이 주문의 전환마나 비용보다 적은 대지가 아닌 카드를 추방할 때까지 카드를 추방한다. 당신은 전환마나 비용이 이 주문의 전환마나 비용보다 적은 주문을 마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그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추방된 모든 카드를 무작위 순서로 당신의 서고 맨 밑에 놓는다"로 변경되었어요.

이로 인해 선택적 양면 카드의 앞면의 전환마나비용이 연쇄능력의 조건에 맞더라도 뒷면의 전환마나비용이 연쇄능력의 조건에 맞지 않을경우 연쇄능력으로 뒷면으로 내는것이 것이 불가능해졌어요.

기자의 모던덱은 '해머 타임덱'('거상 망치'라는 카드를 사용하는 장비 1턴킬덱)뿐이라서 그나마 피해를 덜 입은 것 같아요.

타임 스파이럴 리마스터 세트 출시 후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기대돼요.

 

* 현재 홍석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