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교무실 청소 학생들을 시키면 안 돼요
[카드] 교무실 청소 학생들을 시키면 안 돼요
  • 김혜경 기자 · 문정윤 디자이너
  • 승인 2021.02.18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중학교에 재학중인 한 학생이 반에서 1인 1역할로 반드시 해야 하는 일 중에 교무실 청소가 있다고 주장하고, 당연하게 학생들에게 교직원 사용 공간을 청소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했다며 진정을 냈어요.

이에 대해 학교 측은 학생이 청소에 참여하는 것은 쾌적한 교육환경과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잠재적 교육활동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어요.

인권위 아동권리위원회는 생활습관이라는 교육적 의미에서 학교가 학생들에게 청소를 지도하는 것은 그 필요성이 인정되나,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실의 청소나 과학실, 음악실, 미술실 등의 사용 후 뒷정리를 하도록 교육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보았어요.

또한 다른 일부 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교무실 등을 청소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 사회가 학교에서 인성교육이라는 이유로 학생의 권리를 막는 것에 대하여 당연하게 여기거나 크게 문제 삼지 않거나,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여겨왔기 때문이라고 보았어요.

이에 국가인권위원회는 교무실 등 교직원이 사용하는 공간을 학생들에게 청소하도록 하는 것은 헌법상 일반적 행동자유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중학교장에게 교직원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의 청소를 학생에게 배정하는 것을 멈추도록 권고했어요.


* 광주광역시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2020 AI 시제품 제작 지원 선정 사업 '주봇'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