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국내 접종 26일 오전 9시부터 시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국내 접종 26일 오전 9시부터 시작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2.22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는 27일부터 의료진 5만 5000명 접종 시작
ⓒ 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포스트] 정부가 감염취약시설인 요양병원·시설 등의 65세 미만 입소·입원자 및 종사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26일부터 시작한다.

또한 26일 국내에 처음으로 도착하는 코백스 화이자 백신 5만 8000명 분은 27일부터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치료병원 종사자 약 5만 5000명에게 접종을 시작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예방접종은 26일 오전 9시부터 시작할 예정"이라며 "국내 생산 위탁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약 75만 명분이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순차적으로 경기도 이천에 있는 물류센터로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화이자 백신의 접종은 중앙 및 각 권역별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실시하고, 예방접종센터 방문에 따른 코로나19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접종 대상자가 120명이 넘는 감염병 전담병원은 자체 접종을 진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보령시의 한 요양시설에서 간병인이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 보령시청

예방접종은 중앙예방접종센터, 권역 및 지역예방접종센터, 자체 접종 의료기관 순으로 이뤄지는데, 정 본부장은 "자체 접종의료기관은 예방접종센터에서 현장 교육에 참여하도록 해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분은 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의 보건소와 요양병원으로 운송될 예정이다.

또한 정 본부장은 "상급종합병원과 병원급에 대해서는 3월 8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용한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입원환자 및 종사자 대상 접종을 실시하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접종을 담당하는 의료기관은 위탁의료기관의 계약 체결을 이번 주에 완료해야 되고, 이를 위해 사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며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각 지자체가 위탁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안내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접종에 앞서 접종기관에서 대상자를 조회하고 접종 실시 후에 예방접종 기록을 입력할 수 있는 예방접종 등록 기능을 25일부터 개통할 계획이다.

이 등록 기능을 통해 피접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접종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접종 방법과 백신정보 등의 내용들을 전산 등록해 접종률, 백신 수급량과 같은 접종 정보를 관리하고 안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