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센터 만든다" 경찰, 'LH 투기' 전국서 수사
"신고센터 만든다" 경찰, 'LH 투기' 전국서 수사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1.03.09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국세청·금융위 등 합동수사본부
LH 압수수색 물품 옮기는 경찰 모습. ⓒ 연합뉴스  경찰이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압수수색을 종료했다. 9일 오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 연합뉴스 
경찰이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압수수색을 종료했다. 9일 오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수사를 확대하기 위해 신고센터를 만든다.

9일 국수본은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로부터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라'는 지시를 받고 경찰 내 수사 전문인력과 국세청 지원 인력 등으로 구성될 신고센터를 꾸리기로 했다. 경찰측은 제보자가 182번으로 전화하면 바로 경찰 등 전문인력과 상담받게 된다고 전했다. 상담후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면 바로 시 경찰청이나 도 경찰청으로 제보 내용을 넘긴다. 신고센터는 하루가 급한 만큼 최대한 빨리 운영에 들어간다.

신고 대상은 3기 신도시 관련 투기 사범과 내부정보 이용 투기 등이다.

현재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 등으로 이뤄진 정부합동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직원 등 2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부터의 거래 내용을 조사한 뒤 이번 주 중 국수본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LH 압수수색 물품 옮기는 경찰 모습. ⓒ 연합뉴스  경찰이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압수수색을 종료했다. 9일 오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 연합뉴스 
LH 압수수색 물품 옮기는 경찰 모습. ⓒ 연합뉴스

국수본은 'LH 땅 투기'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지난 5일 구성한 특별수사단을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로 격상 운영한다고 이날 오후 공식 발표했다. 

국수본은 "3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전국 투기 의심 지역에서도 전방위 수사를 해나갈 예정"이라며 "검찰과도 협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검경의 유기적 협력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국세청은 투기와 관련한 방대한 자료를 갖고 있다"며 "국세청·금융위 직원을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기북부·인천 등 3개 시도경찰청에 파견하면 수사가 한결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국수본은 전국 18개 시도경찰청 중 15곳도 'LH 의혹'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지시할 방침이다. 올해 신설 조직인 국수본이 이번 투기 의혹을 낱낱이 파헤쳐 출범 첫해부터 신뢰받는 수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게 경찰의 각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