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입맛도 살리고 면역력도 키우는 3월 제철 농수산물
[카드] 입맛도 살리고 면역력도 키우는 3월 제철 농수산물
  • 김혜경 기자 · 황서현 디자이너
  • 승인 2021.03.1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입맛도 살리고 면역력도 키우는 3월 제철 농수산물을 소개했어요. 

1. 달래
​대표 봄채소인 달래는 톡 쏘는 매운 맛과 향이 독특한 채소로 맛은 산성인 파나 마늘과 유사하지만, 알칼리성이에요. 식욕 부진과 춘곤증을 날리고 싶다면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달래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돼지고기 등 육류와 섭취하면 좋아요.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탁월해요.

TIP! 달래 고르는 법
알뿌리가 둥글고 특유의 향이 강한 것, 잎이 진녹색에 뿌리는 매끄럽고 윤기 나는 것이 좋아요. 

2. 미나리
특유의 향긋함과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미나리는 탕이나 전골 등 각종 요리의 맛을 풍성하게 해주는 맛의 일등공신이에요.

​미나리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 체질을 중화하는 효능이 있어요. 섬유질이 많아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숙취와 만성피로에 좋아요. 또한 체내의 중금속과 나트륨 등의 해로운 성분을 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줘요.

 TIP! 미나리 고르는 법
잎이 선명한 초록색을 띠며,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3. 임연수어
보통 ‘이면수’로 불리리는 임연수어는 담백한 살맛을 자랑하는 국민 생선. 3~4월에 살이 찌고 기름이 올라 맛이 가장 좋아요. 특히 임연수어는 껍질 맛이 일품이에요. 
 
임연수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건강과 뇌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철분은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은 비타민B3와 타우린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4. 동죽
‘물총조개’라는 재미있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동죽은 3~4월에 살이 올라 맛이 좋고, 찌개나 탕, 칼국수 등의 육수를 낼 때 활용하면 국물의 풍미를 훨씬 높일 수 있어요. 특히 봄철 입맛이 없을 때면 달래와 동죽을 갖은 양념으로 버무려 먹으면 그만이에요. 

동죽은 열량(kcal)이 낮아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 좋고, 아미노산인 류신, 라이신, 아르기닌이 풍부해 원기회복, 간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돼요. 또한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어 당뇨 환자들에게도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