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만난 사람]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 김민성 센터장
[기자가 만난 사람]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 김민성 센터장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1.03.2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병변 장애인들의 평생교육과 돌봄 및 건강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해요"
김민성 마포 뇌병변 장애인 비전센터장 @홍석진 기자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의 김민성 센터장이에요. ⓒ 홍석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3월18일 서울시 마포구 노고산동 우리마포복지관 건물에 있는 '마포뇌병변 장애인비전센터'(이하 비전센터)에서 김민성 센터장과 인터뷰를 가졌어요. 지난 3월15일 개관해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 비전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이용자들을 위해 모든 시설에 장애를 없앤 점이 눈에 띄었어요. 김 센터장은 비전센터 곳곳을 돌아보며 뇌병변 장애인에 특화된 공간들을 소개해줬어요.

◇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 오래전부터 뇌병변 장애인들만을 위해 특화된 복지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었어요. 그런 민원을 반영하여 서울시에서 연구를 시작했고요. 작년 6월부터 구축 준비를 시작해 올해 초 완성되었어요. 그렇게 해서 뇌병변 장애인들 위한 센터가 첫 번째로 생기게 된 것입니다. 서울시 최초이니 대한민국 최초라고 보셔도 됩니다.

뇌병변 장애인의 자립을 위해 설치한 장치들이다. ⓒ 홍석진 기자
뇌병변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해 설치된 천장 주행형 이송장치인 '호이스트'예요. ⓒ 홍석진 기자

◇ 이곳 비전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와 함께 비전센터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저희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는 뇌병변 장애인들의 전반적인 평생교육과 돌봄 및 건강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문센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비전센터에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는 스누젤린실과  화재발생시 약 1시간 동안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긴급대피실 등은 우리 비전센터에만 설치된 시설이에요. 

발달장애인 작가 김홍종씨가 그린 마포 뇌병변 비전센터 로고 ⓒ 홍석진 기자
발달장애인 작가 김홍종이 그린 마포뇌병변비전센터 로고예요. ⓒ 홍석진 기자


◇ 뇌병변 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또 뇌성마비 장애와의 차이점도 궁금합니다.

◆ 뇌병변장애는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인 장애를 말해요. 뇌병변 장애의 범주 안에 뇌성마비 장애가 포함되지요. 대부분 신체적인 어려움을 갖고 계시지요. 혼자 보행하기 힘들다거나 기능적인 부분에 어려움이 대부분입니다.


◇ 주로 어떤 뇌병변 장애인들이 이용하게 되나요?

◆ 만 18세에서 64세까지 뇌병변 장애로 등록된 분들이 모두 신청해서 우리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민성 센터장과 기자가 인터뷰하는 모습이다. @홍석진 기자
김민성 센터장과 기자가 인터뷰하는 모습이에요. ⓒ 홍석진 기자

◇ 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방문재활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혹시 그런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 있으신지요?

◆ 현재는 가정으로 방문하는 서비스는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 사회적인 훈련과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마친 뇌병변 장애인들의 자립을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의 연계사업도 고려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좋은 연계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센터도 이제 막 개원했기 때문에 이곳을 이용하는 이용자 분들이 교육과 재활을 통해 조금 더 많은 준비를 하면 그런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그렇게 된다면 매우 좋을것으로 생각합니다.

 

◇ 앞으로 비전센터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간단히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저희 센터가 1호로 개원을 하게 됐는데요, 앞으로 전국에 좀 더 많은 곳에 이런 비전센터가 문을 열어서 전국에 계신 뇌병변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분들을 위한 시설이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현재 홍석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