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수호의날' 문 대통령, 신형 호위함 '천안함' 명명
'서해수호의날' 문 대통령, 신형 호위함 '천안함' 명명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1.03.27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 "천안함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 계승"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2020년 3월 27일 국립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 전사자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인 2020년 3월27일 국립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 전사자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경기 평택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에서 전사한 국군 장병들을 추모하고자 2016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으며, 매년 3월 넷째 금요일이 기념일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취임 후 두 번째로 기념식에 참석했다. 기념식은 처음으로 서해 해상작전의 심장부로 불리는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열렸다. 

청와대는 "제2연평해전 전적비와 참수리 357정, 천안함 선체, 서해 수호관 등 서해수호 관련 상징적 시설물이 있는 해군 2함대사령부는 서해수호 영웅들의 안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는 문 대통령 부부와 전사자 유족 80여명,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정치권 및 정부 주요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 몸과 마음을 다 바쳤나니'를 주제로 한 기념식은 해군 일병으로 복무 중인 배우 박보검과 국방홍보원 정동미 대위의 사회로 1시간가량 진행됐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는 2023년 진수하는 신형 대구급 호위함 7번함의 함명을 '천안함'으로 명명했다. 해군은 전날 함명제정위원회를 열고 '천안함' 함명을 결정했다. 

청와대는 "천안함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새롭게 태어나는 '천안함'은 2천800t급 호위함으로, 함대공 유도탄 '해궁', 대잠 유도탄 '홍상어', 함대지 유도탄 '해룡', 어뢰 '청상어' 등 국내 개발 무기·전투체계를 탑재해 핵심 해군력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에 앞서 제2연평해전 전적비를 찾아 제2연평해전 및 연평도 포격도발 전사자 8명의 넋을 기렸고, 기념식 이후에는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헌화·분향하고 천안함 선체를 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