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 색깔에는 어떤 의미가 숨어 있을까요?
등대 색깔에는 어떤 의미가 숨어 있을까요?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1.03.3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의 길잡이' 등대, 색깔마다 다른 역할을 해요
빨간색 등대예요. ⓒ 김민진 기자
오른쪽에 장애물이 있으니 왼쪽으로 들어오라고 알려주는 빨간색 등대예요. ⓒ 김민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강원도 앞바다에 세워진 빨간색과 흰색 등대를 보면서 등대 색깔이 왜 다른지 궁금해졌어요. 

등대는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규정에 따라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흰색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해요.

배가 밤에 바다를 운항할 때 빛으로 항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등대는 '바다의 길잡이'로 불려요.

최근에는 배가 항해할 때 등대의 도움을 받는 일이 크게 줄어들어 바다에 안개가 끼거나 비바람이 몰아칠 경우 선착장을 찾을 때에 주로 쓰이고 있어요.  

빨간색 등대는 배가 바다에서 항구로 들어올 때 항로 오른쪽에 장애물이 있으니 왼쪽으로 들어오라는 의미예요.

흰색 등대예요. ⓒ 김민진 기자
왼쪽에 암초가 있으니 오른쪽으로 항해하라고 알려주는 흰색 등대예요. ⓒ 김민진 기자

흰색 등대는 항로 왼쪽에 암초가 있으니 오른쪽으로 항해하라는 뜻이에요.

노란색 등대는 인근에 장애물이 있으니 주변 해상을 지날 때 주의하라는 뜻이에요.

양쪽에 빨간색 등대와 하얀색 등대가 있는 경우 그 사이로 운항하라는 뜻이에요. 

초록색 등대는 주변에 보이지 않는 암초 등이 있으니 조심하고 아예 등대 근처에는 오지 말라는 표시예요.

이번 기회에 등대의 색깔마다 지니고 있는 뜻과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색깔이 다양한 만큼 하는 일도 다양한 등대예요.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Tag
#등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