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자들 가야금 선율 듣고 나전칠기 문양 보며 한국에 첫발 딛는다
입국자들 가야금 선율 듣고 나전칠기 문양 보며 한국에 첫발 딛는다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3.3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전통문화 미디어아트 설치…문화재와 IT기술의 조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엔틀러)에 설치한 LED 미디어 월. ⓒ 문화재청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엔틀러)에 설치한 LED 미디어 월. ⓒ 문화재청

 

[휴먼에이드포스트]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엔틀러) 벽에 전통문화를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를 설치하고, 한국에 들어오는 공항이용객들이 볼 수 있도록 공개한다.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은 우리 국민과 해외 입국자 모두 한국을 처음 만나는 공간이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러한 장소적 특성을 살려 우리의 문화재와 정보통신(IT)기술력을 접목한 다양한 예술작품을 설치해 이용객이 국내로 들어오는 첫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한국에 대한 아름답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입국장에는 3개의 발광다이오드(이하 LED) 미디어월*, 4개의 키네틱*아트, 1개의 투명 LED로 이뤄진 전통문화 미디어가 설치되었다. LED미디어월은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1.5㎜ 도트피치*의 초고밀도 제품으로 고해상도 영상 관람에 최적화되어 있다. 

  * 미디어월: 벽에 부착된 대형 LED 모니터
  * 키네틱: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가상 현실을 연출하는 영상 시스템
  * 도트피치(dot pitch): 화면을 구성하는 점 사이 거리, 거리가 좁을수록 해상도가 높음

LED 미디어월 주제는 △조선왕실 보자기 △나전칠기 △전통춤 △한글 △AI(인공지능) 관광지도로 구성되었다. 왕실보자기와 나전칠기의 아름다운 문양을 극대화한 작품들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과 국가무형문화재의 작품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전통춤 부분에서는 다채로운 연출을 통해 역동적인 춤사위를 표현한 승무, 태평무, 강강술래 등이 소개된다. 한글 영상은 한글의 탄생을 보여주는 움직임과 함께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도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글자들도 구성하였다. 각 콘텐츠 모두 상영시간은 4분 내외다.

움직임이 있는 조형물인 키네틱아트(Kinetic Art)는 △가야금 선율 △전통 조각보 △한옥문살 △책가도를 주제로 하였다. 가야금 선율 조형물은 화면에 가야금 현의 움직임을 표현하며, 은은한 가야금 선율이 흘러 항공여행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 그리고 조각보와 한옥문살은 모두 창가 쪽에 설치되었는데, 블라인드(가리개)와 장지문 형태로 구현하였다. 전통건축의 미감을 살리되 입국객이 움직일 때 강한 햇빛을 자연스럽게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시각적인 편안함도 같이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키네틱아트 마지막 작품은 책장과 서책을 중심으로 각종 문방구와 기물 등을 그린 18세기 회화 작품인 책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324대의 모바일 기기가 수직으로 움직이며 그림을 구현하고, 나비를 잡으러 뛰어다니는 고양이가 모바일의 움직임에 맞추어 넘어지거나 뒹굴어 보는 이로 하여금 유쾌한 미소를 짓게 만든다. 

입국객이 마지막으로 보게 되는 투명LED는 창문 기능을 그대로 살리면서, 약 4㎝ 간격으로 삽입된 미세한 LED 소자 발광으로 날씨와 여행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번 설치로 인천국제공항 총 4개의 입국장 중 한 곳이 사업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입국장에도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이 함께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