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공익활동가 학습 플랫폼 '활동의 힘, 판'
[카드] 공익활동가 학습 플랫폼 '활동의 힘, 판'
  • 김혜경 기자 · 황서현 디자이너
  • 승인 2021.04.0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3월 31일, 서울시에서 현직 공익활동가는 물론 공익활동을 꿈꾸는 시민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플랫폼인 '활동의 힘, 판'(npo-pan.kr)을 시작했어요.

'활동의 힘, 판'은 활동분야, 직무, 경력을 포함하여 공익활동에 대한 모든 교육정보를 모아두고 분류해 배포하는 최초의 플랫폼이에요. 시민 누구나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고, 스스로 학습이력도 관리할 수 있어요.

서울의 비영리단체와 활동가들을 지원하는 조직인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작년 하반기 동안 '활동의 힘, 판' 계획을 완료했고, 테스트 기간을 거쳐 올해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어요.

'활동의 힘, 판'은 '공익활동가에게 힘을 북돋는 장이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 만들어낸 이름이에요. 활동가가 자부심(Pride)을 갖고 활동(Action)하며 서로 네트워크(Network)를 형성하는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는 뜻에서 '판'(P.A.N)이라고 지었어요.

플랫폼의 핵심 기능은 △교육정보 아카이빙 △교육프로그램 큐레이션 △학습관리 서비스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어요.

△교육정보 아카이빙
기존에 여러 기관이나 단체에 흩어져있던 공익활동 관련 교육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다양한 전문기관과 MOU를 맺을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원하는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자료를 모아두었어요.

△교육프로그램 큐레이션
활동역량, 경력별로 필요한 교육정보를 정리해 안내해요. 전략기획, 리더십, 실무기술 활용 등 공익활동에 필요한 역량별 교육을 추천하고, 경력에 따른 교육도 안내해요. 또한 시민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다양한 영상강의도 마련되어 있어요.

△학습관리 서비스
학습이력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요. 듣고 싶거나 관심있는 강좌를 스크랩하면 자동 기록, 저장되어 언제든지 자신의 학습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NPO지원센터장은 "활동의 힘, 판을 통해 공익활동가의 역량을 기르고 NPO 활동을 새롭게 시작하는 공익활동가와 시민에게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특히 자체적으로 활동가 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운 소규모 단체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