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피로회복에 좋은 시큼한 식초,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봐요
[카드] 피로회복에 좋은 시큼한 식초,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봐요
  • 이재일 수습기자 · 황서현 디자이너
  • 승인 2021.04.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식초는 새콤한 맛을 내는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대표적 조미료예요. 과일이나 곡물로 술을 빚어 그 술의 알코올을 발효시켜 만들어요.

식초는 왜 신맛이 나는 걸까요?
음식에서 신맛을 내는 성분을 유기산이라고 해요. 과일에 함유된 구연산, 식초의 아세트산, 발효된 김치의 젖산처럼 다양한 종류의 산이 들어간 정도에 따라 우리는 신맛을 강하게 혹은 약하게 느끼게 돼요.

식초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동의보감』에서 식초는 고기나 생선, 채소 등에 들어 있는 독을 없애고, 빈혈이나 과다출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개선하며, 심장과 목 부위의 통증을 다스리는 등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그밖에도 건강에 유익한 점이 많아요.
첫째, 노폐물을 제거해줘요. 식초 안에 들어 있는 아세트산이 몸 안에 있는 각종 찌꺼기를 없애고, 간에서도 해독 작용을 도와준다고 해요.

둘째,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강한 신맛 때문에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도와줘요. 식욕이 없을 때 음식에 약간만 넣어 먹으면 식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요.

마지막으로 피로 회복의 효과가 있어요. 몸에 쌓인 젖산을 없애서, 스트레스로 무기력해진 몸에 힘을 북돋게 해줄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초는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밥을 하기 전 식초 한 방울로 밥의 잡냄새를 없앨 수 있고, 균을 없애는 효과로 밥이 쉽게 상하지 않도록 해줘요. 게다가 라면을 끓일 때 식초를 약간 넣어주면 면발이 불지 않고 탱탱함이 유지돼요.

식초를 이용하면 청소에 도움이 돼요. 곰팡이와 물때를 제거할 수 있고, 창문에 스티커나 페인트가 묻어 있을 때 끓인 식초를 솔에 묻혀 닦아주면 깨끗해져요. 커튼에 담배 냄새가 배어있다면 물을 섞은 식초를 뿌려서 말려주면 냄새가 말끔히 제거돼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