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1회 전국 발달장애 학생 사진공모전 ‘시선’ 개최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1회 전국 발달장애 학생 사진공모전 ‘시선’ 개최
  • 지정훈 특수교사
  • 승인 2021.04.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5일부터 6월18일까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진공모전 ‘시선’을 개최한다. ⓒ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공
4월5일부터 6월18일까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진공모전 ‘시선’을 개최한다. ⓒ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제공

[휴먼에이드포스트] SET UP 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이하 SET UP)는 제1회 전국 발달장애학생사진공모전 '시선’은 ‘코로나로 달라진 세상’이라는 주제로 사진 부문과 사진에세이 부문 등 총 2가지 부문이 있으며, 응모하고자 하는 발달장애 학생은 지정된 양식과 규격에 따라 사진을 촬영하여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구체적인 응모양식은 SET UP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setup0621/222298973800)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수상자는 7월5일 SET UP 공식 블로그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하며 시상부문은 대상, 우수상, 장려상, 지도교사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급에 따라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 후에는 시상작에 대해 관람객과 소통하는 상호적 온라인 전시도 개최 예정이다.

사진 공모전 ‘시선’은 발달장애 학생의 시선에서 바라본 세상의 모습을 프레임에 담아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시작되었다. 디지털 미디어 세상에서 사진의 의미가 예술적 차원을 넘어 일상과 SNS에서 누구나 생각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함에 따라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도 사진을 통해 세상에 참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취지에서 사진공모전 ‘시선’이 탄생하였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SET UP의 모두의 미디어(이하 모미) 유닛 활동에 참여하는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사진 공모전을 준비하였으며 4월12일부터 4월26일까지 매주 월요일마다 SET UP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사진교육 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본 사진교육 자료는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사진교육을 하고자 하는 특수교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급(초등, 중등, 고등, 특수학교)별로 사진촬영의 단계를 고려하여 사진촬영 전 교육활동자료, 사진촬영 교육활동자료, 사진촬영 후 교육활동 자료인 3단계로 SET UP의 모미 유닛 특수교사들이 자료를 제작하였다.

SET UP의 모미 유닛 리더인 지정훈 특수교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사진 공모전 ‘시선’을 통해 사진에 담긴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발달장애 학생의 시선에 대해 더불어 살아가는 모두가 화답하는 진정한 통합과 소통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ET UP은 앞으로도 발달장애 학생들이 내 손 안의 카메라,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향해 자신의 이야기를 담고 건강하게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