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 건설 후속 지원사업에 한국 철도연 참여
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 건설 후속 지원사업에 한국 철도연 참여
  • 이재일 수습기자
  • 승인 2021.04.1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시장을 노린 첨단 한국 철도기술의 당찬 걸음
베트남 호치민 철도 사후지원사업 보고회 사진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누리집
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건설 사후지원사업 보고회 사진.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누리집

[휴먼에이드포스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올 연말까지 약 10개월 동안 베트남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의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전략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약 2년 동안 진행한 '호치민 메트로 5호선 2단계 타당성 조사' 후속 사업으로, 호치민시 인민위원회가 코이카에 요청하여 이루어졌다.

철도연은 호치민의 도시철도 개발을 도시개발과 연계하여 대중교통지향형(TOD) 복합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계획과 건축계획, 철도를 포함한 교통계획 개발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경제·재무 분석과 민관협력사업 관련 법률 검토 등을 진행한다.

특히, 베트남 호치민의 도시철도 건설 재원 확보를 위해 복합역세권 개발사업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한국의 도시철도 기술개발 모델과 함께 철도 도시를 지향하는 사업개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2021년 1월부터 개정된 베트남 민관협력사업투자법을 준수하여 적절한 금융지원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호치민 메트로 5호선 2단계는 총연장 약 14.5km로 지상 5.7km, 지하 8.8km, 정거장 13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로 계획돼 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이번 베트남 호치민 메트로 타당성조사 사후지원사업이 한국 철도기술의 해외진출을 위한 기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한국의 첨단 교통기술을 세계에 인식시키고 다양한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