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에 포함될 '옛 방위사업청 부지' 66년 만에 최초 공개
용산공원에 포함될 '옛 방위사업청 부지' 66년 만에 최초 공개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4.2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프로그램 8개 구간서 진행 중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건물의 2021년 현재 모습.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건물의 2021년 현재 모습. ⓒ 서울시

[휴먼에이드포스트] 6.25전쟁 직후인 1955년 초대 해병대사령부가 들어선 이후 반세기 넘게 일반인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던 용산 '옛 방위사업청 부지'가 최초로 공개된다. 서울광장 면적의 7배에 이르는 약 86,890㎡ 규모의 군사시설이다. '용산공원'에 편입돼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옛 방위사업청 부지를 23~25일 3일 간 300명의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시가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된다.

용산공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국가공원으로 120여년 간 미군이 주둔하고 있던 용산미군기지를 민족성·역사성 및 문화성을 갖춘 국민의 여가휴식 공간 및 자연생태 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부지 공개는 용산공원 조성계획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이 내부를 직접 보고 용산공원의 미래방향을 논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서울시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해병대사령부의 긴밀한 협력으로 성사됐다. 향후 일반시민에게도 사전신청 방식을 통해 개방할 예정이다.

옛 방위사업청 부지는 용산기지 북측에 위치하고 있다. 용산공원 조성지구와 경계가 맞닿아 있어 작년 12월 용산공원으로 새롭게 포함됐다. 1955년 건립된 해병대사령부 본부 건물과 당시 우리 군이 구축한 방공호 등 6.25 전쟁 이후 군사시설이 원형 그대로 남아있다. 현재는 방위사업청이 2017년 경기도 과천으로 이전하면서 국방홍보원 등 몇 개 시설만 남아있다.

옛 방위사업청 부지에는 6.25 전쟁 후 육군본부가 용산 일대에 집결하면서 초대 해병대사령부 건물이 들어섰다. 1970년대 초 해병대사령부가 해체되면서 1973년부터 국방조달본부가 시설을 사용했다. 2006년부터는 방위사업청이 사용하다 2017년 이전한 이후로는 국방홍보원, 해병대기념관, 국군복지단 등 일부 시설만 남아 있다.

정부는 작년 12월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건물은 존치하고 나머지는 공원으로 재조성해 국민들에게 되돌려준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은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8개 구간 중 '녹사평 산책' 구간과 옛 방위사업청 부지 총 약 3.8km를 함께 걷는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이다. 해설사가 주변의 다양한 삶의 모습과 역사·문화에 대해 설명한다. 녹사평역에서 시작해 경리단 입구와 해방촌을 지나 옛 방위사업청 부지에서 마무리된다.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은 용산미군기지 담장을 따라 걸으면서 군사기지와 주변 지역에 펼쳐진 다양한 삶의 모습과, 도시공간에 숨겨진 역사·문화를 해설사의 이야기와 함께 둘러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총 8개 구간으로 운영 중이다.

간조(間組, 하자마구미) 경성지점-한강
한강로 산책 코스 중 간조 경성지점. ⓒ 용산공원사용설명서
백빈건널목-철도 명암의 길
철도 명암의 길 코스 중 백빈건널목. ⓒ 용산공원사용설명서
후암동 108계단 -녹사평
녹사평 산책 코스 중 후암동 108계단. ⓒ 용산공원사용설명서

기존 4개 구간(△녹사평 산책 △한강로 산책 △이촌동 산책 △부군당 산책)에 더해, 작년 용산기지 주변의 효창공원, 남산공원, 한강공원과 연결되는 이야기로 엮은 4개 구간(△독립의지의 길 △일제흔적의 길 △과거전환의 길 △철도명암의 길)을 추가 개발했다.

용산공원 내에 존치 예정인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내부와 방공호를 직접 보고, 부지 내 다른 시설들도 외부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용산에 남아있는 군사시설은 대부분 일본 등 외세에 의해 건립된 시설이나, 이번에 공개하는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해병대 초대교회, 방공호는 우리 군이 제작한 것이라 의미가 크다.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은 용산공원 조성계획 과정에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지난 1월 구성됐다. 6월까지 다양한 논의과정을 거쳐 용산공원 조성방향을 담은 '국민권고안'을 마련한다.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은 '공원의 정체성', '공원의 생태·역사·문화적 활용 방안', '지역사회 관점의 의제 발굴', '용산공원 일대 역사문화유산 활용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앞서 3월, 4월 두 차례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공원의 첫 인상과 미래상 공유, 논의주제 구체화 등 국민 의견 반영의 초석을 닦았다.

한편,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상반기 프로그램은 오는 6월26일(매주 목·토요일 10:00~12:00)까지 운영된다. 하반기(9월~11월)에는 회차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https://news.seoul.go.kr/env/archives/511844)와 용산기지 둘레길산책 홈페이지(www.yongsanpark.community)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2133-25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