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운동 중 마시는 이온음료, 운동에 도움 될까?
[카드] 운동 중 마시는 이온음료, 운동에 도움 될까?
  • 김혜경 기자 · 황서현 디자이너
  • 승인 2021.04.2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인 수분.
평소에 적절한 수분 충전은 건강을 위해 필수인데요, 특히 운동 중에는 땀이 배출되므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운동 중에 물과 이온음료를 마시기도 하는데 이 중 이온음료가 운동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봐요.

1. 물보다 몸에 수분이 더 빨리 흡수돼요
이온음료는 물에 나트륨 이온, 칼륨 이온, 포도당, 당분을 일정 비율로 넣어 체액과 비슷한 삼투압이 가능하게 한 음료예요. 따라서 운동할 때는 일시적으로 몸에서 수분이 다량으로 빠져나가므로 수분이 빨리 전달되는 이온음료가 좋아요.
탄수화물이 포함된 이온음료는 장내의 흡수율이 좋을뿐더러 운동능력도 향상해줘요.

2. 근육 경련을 예방해요.
운동하며 흘린 땀으로 몸에 필수 전해질들이 빠져나가는데 이온음료는 이를 보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에요. 우리의 몸은 전해질을 보충해주면 근육 경련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이온음료를 마시면 근육 경련을 막아주고 신체 밸런스 유지에 도움이 돼요.

3. 탈수를 예방해요.
땀을 흘렸을 때, 수분 보충을 위해 물만 마실 경우 우리 몸은 자발적 탈수 증상을 겪게 돼요.
이때, 갈증이 해소되지 않으면 탈수로부터 회복되기 어려운데 수분과 전해질을 대체하는 이온음료를 마시면 탈수를 예방할 수 있어요.

팁, 한 시간 이상 격렬한 운동을 했을 때는 이온음료가 적절하지만, 가벼운 운동은 전해질 균형이 대부분 깨지지 않으니 물 섭취로도 충분해요.

*자료제공=대한체육회 블로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