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역사적 앤솔로지 5' 금지·제한 리스트 발표 소식
[게임] '역사적 앤솔로지 5' 금지·제한 리스트 발표 소식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1.05.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턴 안에 상대를 끝장내버리는 역사적 형식의 '더렵혀진 조약' 콤보덱에 대한 긴급 제재
2021년 5월19일에 제재 변경된 카드예요. ⓒ 홍석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4월14일에 발표된 MTG 금제리스트 발표 소식 이후로 5월6일부터 역사적 앤솔로지 5의 수록예정 카드가 공개되고 5월17일 역사적 앤솔로지 5 전체 수록 카드 리스트 발표소식이 나왔어요. 
이에 매더개 아레나 유저들이 다양한 덱들을 구성하고 있던 중에 5월19일 역사적 형식에 대한 금제 리스트를 발표했어요.

이번에 새로 금지되는 카드는 '타사의 예언자'예요. 
'더럽혀진 조약'과의 '자밀' 콤보는 매직에서 나온 거의 모든 카드들을 사용할 수 있는 커맨더 형식에서도 악명을 떨쳤어요. 여기서 '자밀'은 자신의 덱을 스스로 파괴하여 이기는 덱으로, 유희왕으로 치면 △'라이트 로드' △'피안' △'섀도르' △'저주받은 하인' △'엑조디아 네크로스'와 같은 묘지활용 중심의 덱을 들 수 있어요.

'더럽혀진 조약'과의 '자밀' 콤보가 '더럽혀진 조약'의 히스토릭 상륙으로 인하여 역사적 구축덱 형식에서 어그로덱이 기를 못펴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어그로덱은 생물들을 '선택된 부대'나 '묵서스' 등으로 우르르 전개하여 상대를 때려서 이기는 덱을 말해요.
최근에 역사적 형식으로 진행된  매직 프로리그 등에서도 '더럽혀진 조약'+'타사의 예언자' 콤보덱의 점유율이 절반을 넘는 기현상이 발생하여 '타사의 예언자'를 금지하게 되었어요.

다만, 기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비를 다스리는 자, 제이스'라는 또 다른 자밀 승리 수단이 있어서 아직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매더개 경쟁 형식들이 어떻게 진행될지 걱정반 기대반이에요.

 

* 현재 홍석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