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 개통…도심 동서축 네트워크 완성
'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 개통…도심 동서축 네트워크 완성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6.0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광장~고산자교 왕복 11.88km…차도와 완전분리 독립공간
①기존 자전거전용차로 개선 및 보도 신설구간(북측 청계 2가~4가 및  6가~7가)과 
②차량 여유폭 조정 및 기존 자전거우선도로 개선구간(남측 청계광장~청계2가) 모습. ⓒ 서울시 

[휴먼에이드포스트] 자전거를 타고 도심 명소 청계광장에서 청계천변을 따라 동대문구 고산자교(2호선 용두역 인근)까지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열렸다.

차도와 완전히 분리된 안전한 자전거길을 따라 고산자교까지 쌩쌩 달리고, 고산자교부터는 이미 조성돼 있는 청계천 하류 및 중랑천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한강 뚝섬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자전거 동-서 핵심축이 완성됐다. 꽃과 풀 내음 가득한 봄의 절정에서 도심 라이딩을 즐기고, 코로나 이후 증가한 '자출족'의 출퇴근길도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현황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년 대비 출근시간대 이용률이 20.46%, 퇴근시간대 이용률은 93.33%가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를 31일(월) 정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청계천 자전거도로'는 서울 전역에 총 23.3km의 동서남북 자전거 대동맥을 구축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20.6.)의 핵심 간선망 중 하나로, 가장 먼저 완성된 구간이다.

서울시는 공사에 따른 시민불편과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간별로 공사시기를 쪼개고, 주·야간 시간대를 나눠 집중 공사하는 방식으로 자전거도로를 빠르게 완성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도심 순환형 청계천로 자전거도로 구간도
도심 순환형 청계천로 자전거도로 구간도. ⓒ 서울시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는 청계광장에서 고산자교에 이르는 청계천로 직선구간(5.94km)에 조성됐다. 청계천을 사이에 둔 양방향에 총 11.88km 길이로 한 바퀴 도는 순환형 도심 자전거 전용도로다.

서울시는 차량과 관광객 등 유동인구, 조업공간이 혼재된 청계천로의 특성을 고려해 기존 차도는 축소하지 않으면서 차도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자전거도로를 구축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자전거 이용자는 안전하게 다니고, 상인들은 생업을 위한 조업공간이 방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구간별로 도로여건과 상황이 모두 다른 만큼, 맞춤형으로 조성한 점도 특징이다. 청계5가~고산자교(북측)는 기존에 차도에 조성된 '자전거 전용차로'를 보도와 같은 높이로 올려 차도와 분리했다. 청계2가~청계7가(남측)는 당초 '자전거 우선도로'가 있었는데 안전통행로에 있던 가로수를 옮겨 심어 공간을 확보한 후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했다.

청계천 상부에 설치된 안전통행로는 기습강우 등이 발생하여 청계천변 하부 보행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고립 시 비상사다리 등을 통해 대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가 모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했다.

경사를 최대한 완만하게 다듬고 미끄럼방지 포장을 해 안전성과 주행성을 확보했다. 각 구간 진입로에는 총 30여개 LED 표지판을 설치해 야간 시간대 시인성도 크게 개선했다. 자전거도로와 인접한 노후 보행로도 정비해 보행자들의 불편도 크게 줄였다.

교차로 구간 자전거도로 진출입로는 자전거가 우회하도록 턱을 낮춰 보행자와 부딪치는 일을 방지했다.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을 계기로 주변 상인과 방문객들이 청계천 주변 인프라를 더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 조경디자인도 적용했다. 축제·문화행사가 자주 열리는 청계광장과 상업지역엔 화려한 초화류를 식재해 활력과 생기를 더했다. 주거지 주변은 쉼터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존 자연형태를 보존했다.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 청계광장은 보도공간을 확장하고, 이 구역의 자전거도로는 청계천의 상징성을 담아 물결모양으로 디자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