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진 기자의 철도탐방기 ⑰ 서울 3호선 금호역
홍석진 기자의 철도탐방기 ⑰ 서울 3호선 금호역
  • 홍석진 기자
  • 승인 2021.06.1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번출구의 구조가 특이한 역이에요
금호역 1번출구의 폴사인이에요. ⓒ 홍석진 기자
금호역 1번출구의 폴사인이에요. ⓒ 홍석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지난 6월12일에 서울시 성동구 금호동4가에 위치한 3호선 금호역에 갔다왔어요.

3호선 금호역은 1기 지하철 계획 후반에 계획되어 2기 지하철 계획이 한창 진행되던 1985년 10월18일에 지어진 역이에요.

해당 역은 역의 양옆으로 있는 산을 관통하는 지하터널을 이미 2개나 팠기 때문에 지하철이 다닐 터널을 더 깊게 파야 했어요. 
그로 인해 공사과정이 상당히 어렵게 진행되었다고 해요.

금호역의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기자
금호역의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기자

그후 2006년부터 시작된 '서울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1번출구 역명판 등을 변경하기 시작했고, 2010년대 중반에 해당 공사를 포함한 역 외부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어요.

금호역 1번출구의 전체 모습이에요. ⓒ 홍석진 기자
바깥의 지면과 바로 이어진 금호역 1번출구의 모습이에요. ⓒ 홍석진 기자

이 역의 특징은 1번출구가 계단 없이 바로 대합실과 이어져 있다는 점이고, 공간도 자동차가 들어올 정도로 넓다는 점이에요.

이 역 주변의 유명한 곳으로는 한국전쟁 이전부터 금호동에 터를 잡아 지금까지 이어져온 금남시장과 응봉산 자연공원, 그리고 옥수터널과 금호터널이 있어요.

앞으로도 금호동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현재 홍석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