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 뉴스] "전 세계 청소년과 청년들은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무엇을 배웠을까요?"
[쉬운말 뉴스] "전 세계 청소년과 청년들은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무엇을 배웠을까요?"
  • 정리 정진숙 편집국장
  • 승인 2021.07.12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ICT(정보통신기술) 전문가가 되기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학교를 만들었어요

[휴먼에이드포스트] 삼성전자는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전자 제품을 만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회사예요. 

삼성전자는 청소년들에게 ICT를 가르치고 있어요. ICT는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줄임말로, 정보를 서로 전달하고 관리하는 기술(정보통신기술)을 말해요. 미래에는 ICT 기술이 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생활을 위해서는 배울 필요가 있어요. 

삼성전자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Samsung Innovation Campus)'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ICT 기술을 배움으로써 이 학교에서 새로운 미래를 경험한다는 의미가 있어요. 

삼성이 만든 이 학교에서는 18세부터 25세까지 청소년과 직장을 다니지 않는 청년들에게 총 240시간의 ICT 교육을 해줘요. 이 학교는 전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외국인 청년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아래 글은 러시아, 터키, 스페인에 있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 대한 이야기예요.

'IoT 기술로 스마트 약통' 개발한 러시아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의 블라디미르. ⓒ 삼성뉴스룸
'IoT(사물인터넷) 기술로 스마트 약통' 개발한 러시아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의 블라디미르. ⓒ 삼성뉴스룸

블라디미르는 러시아 청년인데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배운 ICT기술을 이용하여 '오토필(Auto Pill)'을 만들었어요. '오토필'은 약을 먹는 시간에 맞춰서 자동으로 약을 꺼내는 기계예요. 이 기계를 만든 것을 통해 2020년에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우수상을 받았어요.

 '3W 프로젝트'라는 'IoT 기술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한 터키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4명의  학생들. ⓒ 삼성뉴스룸

터키 4명의 청년인 아슬로, 오우산, 빌게, 메트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배운 기술로 '3W 프로젝트'를 만들었어요. 3W는 'Watch(본다), Water(물), World(세계)'의 앞글자에서 가져온 말인데, 물과 세계를 본다는 뜻이에요.

터키는 물이 부족한 나라로 알려져 있어요. 이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물을 얼마나 썼는지 알려줘요. 물을 쓴 만큼 돈을 내야 하는데, 3W 프로젝트는 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도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스스로 물을 아껴 쓰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IT 스타트업 창업해 새로운 삶 시작한 스페인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의 아라야. ⓒ 삼성뉴스룸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는 스페인에 사는 여성들에게도 ICT 기술을 가르치고 있어요. 2020년까지 2300명의 여성이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ICT 기술을 배우고 전문가가 되었어요.

스페인의 청년 아라야도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를 거쳐 ICT 분야에서 일하게 된 기업인 중 하나예요. 컨설팅 회사에서 돈 관리 일을 하던 아라야는 ICT 기술을 배우겠다는 의지 하나로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를 찾았어요. 소프트웨어 배경지식이 없었지만 노력과 끈기로 9개월 간의 수준 높은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그 후 과감히 진로를 바꿔 AI 스타트업(새로 생긴 벤처기업)을 세웠어요.

아라야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는 ICT 분야에 뛰어들 기회이자 실무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지름길이었다"고 말했어요. 현재 그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에서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또 다른 여성 전문가 교육에 힘쓰고 있어요. 그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는 자신을 한계에 가두지 않는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어요.

 

원본기사
https://news.samsung.com/kr/ict-%ec%a0%84%eb%ac%b8%ea%b0%80%eb%a1%9c-%eb%b0%9c%eb%8f%8b%ec%9b%80-%ea%b8%80%eb%a1%9c%eb%b2%8c-%ec%b2%ad%ec%86%8c%eb%85%84%eb%93%a4%ec%9d%b4-%eb%a7%90%ed%95%98%eb%8a%94-%ec%82%bc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이정민 서울 관악구 28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남하경 휴먼에이드포스트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제작 총괄책임 · 봉사코치 
김은경 국장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