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고용촉진특별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이달 중 국회 제출
'청년고용촉진특별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이달 중 국회 제출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1.08.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정원 3% 이상 청년 고용' 2023년 말까지 연장
ⓒ 고용노동부

[휴먼에이드포스트] 정부가 코로나19 등으로 청년 취업의 어려움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공부문이 선도해 청년고용 여건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의 청년 미취업자 고용의무 규정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고, 청년 친화 강소기업 선정 등 근거를 마련하며 청년 직장체험 사업 주체 확대 및 행정조사 요건을 구체화한다.

고용노동부는 17일 국무회의에서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심의·의결하고, 이달 안으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특별법 개정안에서는 공공기관의 청년 미취업자 고용의무 규정의 유효기간을 올해 12월 31일에서 2023년 12월 31일로 2년 연장한다.

유효기간 동안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에 매년 정원의 3% 이상에 해당하는 청년고용 창출 의무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한 고용보험법에 따른 우선지원대상기업 중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한 기준을 갖춘 기업을 '청년 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2016년부터 도입된 청년 친화 강소기업 발굴을 활성화해 근로조건과 성장 가능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으로의 청년 취업을 촉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청년 직장체험 기회 제공의 주체를 국가 외에도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하고, 행정조사의 요건 및 범위를 구체화해 행정조사 대상 국민의 권익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한편 고용부는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개정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공공 및 민간부문의 양질의 청년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각 부처에 산하 공공기관이 청년고용 의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