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 뉴스] 작년보다 늘어난 전동킥보드 화재 사고, 원인은 부주의한 배터리 충전
[쉬운말 뉴스] 작년보다 늘어난 전동킥보드 화재 사고, 원인은 부주의한 배터리 충전
  • 정리 정진숙 편집국장
  • 승인 2021.08.30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이후 70번 화재 발생, 올해만 26번
전동킥보드 화재 사고가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사람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사람들에게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전동킥보드에 불이 난 횟수를 발표하고, 전동킥보드를 탈 때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동킥보드는 일반 킥보드와 다르게 발을 차서 앞으로 가지 않아도 되고, 핸드폰처럼 충전하면 자동으로 움직인다.

소방재난본부는 2019년부터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전동킥보드에 불이 난 횟수는 70번이라고 말했다. 올해에는 7월까지 전동킥보드에 26번이나 불이 났다. 

전동킥보드에 불이 잘 나는 이유는 충전할 때 사용하는 배터리 때문이다. 전동킥보드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많이 쓰이는데 리튬 이온은 반응을 잘 일으키는 물질로 화재 위험성이 높고, 충전을 오래하면 뜨거워지는데 이때 불이 나는 경우가 많다. 또 불이 나면 몸에 안 좋은 가스가 나올 수 있다. 

전동킥보드는 바깥보다 집에서 불이 난 경우가 많았고, 불이 나서 피해를 입은 경우도 집이 더 많았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쓰려면 충전할 때 집 근처가 아니라 밖에서 해야 한다"면서 "자기 전이나 밖에 오래 나가 있어야 할 때는 충전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전동킥보드를 살 때는 우리나라에서 안전하다고 인정해준 'KC 안전인증'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고 전동킥보드를 타지 않을 때는 뜨거운 곳에 두면 안 된다.

서울소방재난본부 정교철 현장대응단장은 "요즘 전동킥보드에 불이 나는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특히 집 안에서 보관할 때 불이 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 신경쓰고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www.seoul.go.kr/news/news_report.do#view/345967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이주은, 을지대학교 1학년, 서울시 노원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예준 휴먼에이드포스트 수습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트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