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신체활동 도와주는 똑똑하고 친절한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
어르신 신체활동 도와주는 똑똑하고 친절한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
  • 김예준 수습기자
  • 승인 2021.09.2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특허받은 어르신 전용 스트레칭 스마트 놀이기구 설치돼
광진구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에 설치된 15종의 운동기구들. ⓒ 김예준 수습기자
광진구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에 설치된 15종의 스마트 운동기구들. ⓒ 김예준 수습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광진구에서 서울시 최초로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를 만들었다. 
광진 숲나루(광진구 구의동)에 만들어진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에는 스트레칭 스마트 놀이기구 15종류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스마트 놀이기구는 근력을 키우는 일반 운동기구와 달리 어르신들 스스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신체 동작이 더 좋아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광진구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에 있는 운동 기구들. ⓒ 김예준 수습기자
다양한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다. ⓒ 김예준 수습기자

이곳에는 △작은 계단 모형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이는 '손가락 계단' △구불구불 철봉을 따라 링을 이동시키는 '물결 건너기' △스프링 위에 앉아서 균형을 잡아보는 '힙스프링' △꼬불꼬불한 다리를 건너며 균형잡기를 연습하는 '뱀다리 건너기' 등 동네 근린공원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어르신들의 균형감각을 키우는 운동기구 바닥 한쪽은 울퉁불퉁하다. ⓒ 김예준 수습기자
어르신들의 균형감각을 키우는 운동기구. 바닥 한쪽은 울퉁불퉁하다. ⓒ 김예준 수습기자

어르신 전용 운동기구로서는 국내 최초로 특허를 받은 이 운동기구들은 상체, 하체, 전신, 감각 등 신체 부위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탄성포장 바닥에는 운동 범위에 따라 보라(상체), 파랑(하체), 초록(전신), 빨강(감각) 등의 색깔로 구분해 그려놓아, 바닥의 색을 보고 어떤 부위의 운동을 위한 기구인지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15종 운동기구의 운동범위를 설명해놓은 안내판. ⓒ 김예준 수습기자

운동기구의 사용법도 알기 쉽도록 각의 운동기구에 그림과 QR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이동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을 위해 경로당, 복지관 등 노인복지시설과 연계해 셔틀버스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김예준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