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 뉴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더 깨끗해진다
[쉬운말 뉴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더 깨끗해진다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09.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알맞게 이용한 물 관리 시스템 만들어
400mm이상 대형 상수관로 시범세척 현장 사진. ⓒ 서울시
400mm 이상 대형 상수관로 세척 현장 사진. ⓒ 서울시

[휴먼에이드포스트] 서울시의 수돗물 아리수를 내보내는 과정이 더 깨끗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수돗물 내보내는 과정에 인터넷을 이용한 기술을 적용한 '상수도 관망관리' 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만들어 수질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물이 통과하는 관 깨끗이 청소하기 △물이 깨끗한지 자동으로 살펴보는 지점 늘리기 △물이 얼마나 깨끗한지와 관련된 정보 공개하기 등을 통해 시민들이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믿고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상수도 관리 시스템 안내도. ⓒ 서울시

먼저 수돗물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물이 통과하는 관을 크기별로 청소한다. 관의 크기가 350mm(=35cm/1mm는 국수면 굵기와 비슷)인 경우 5년에 한 번씩 물을 이용해 청소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400mm(=40cm)보다 큰 관에 대한 청소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400mm보다 큰 관을 깨끗이 청소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대회를 열었으며, 이 대회에서 가장 좋다고 결정된 방법을 올해 20군데에 사용해 보고 있다.

또 물이 깨끗하지 못한 지역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계획이다. 더러운 물을 자동으로 버리는 장치를 여의도 2곳에 두었으며, 이 장치가 도움이 되는지 지켜본 후 더 많은 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더러운 물이 시민들의 집까지 가게 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물이 지나가는 관의 마지막 지역은 물이 모여 있으면서 더러워질 가능성이 크다. 수질 관리가 필요한 지역 161곳에 대해서 20~50일에 한 번씩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며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물을 내보내는 과정에서 물이 깨끗한지를 자동으로 감시하고 이 정보를 사람들에게 모두 공개한다. 올해 말까지 서울시 424개의 모든 동에 물이 깨끗한지 확인하는 기기를 설치한다. 2022년부터는 물의 상태가 어떤지 원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김태균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새로운 시스템을 바탕으로 물을 관리해 사람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내보내겠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www.seoul.go.kr/news/news_report.do#view/347684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김재경, 연세대학교 3학년, 서울시 영등포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민진 휴먼에이드포스트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최민지 프라임경제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