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왕산 자하문고개에 있는 2개 동상과 추모비를 아시나요?
인왕산 자하문고개에 있는 2개 동상과 추모비를 아시나요?
  • 김예준 수습기자
  • 승인 2021.10.1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1사태로 순직한 고 최규식 경무관·고 정종수 경사를 추모합니다"
고 정종수 경사의 동상과 순직비. ⓒ 김예준 수습기자
고 정종수 경사의 동상과 순직비. ⓒ 김예준 수습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등산하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서울 종로구와 서대문구에 걸쳐 있는 인왕산을 다녀왔다. 
인왕산을 오르려면 산 입구인 자하문고개를 거쳐야 하는데 그곳에서 아픈 역사를 간직한 2개의 동상과 추모비를 발견했다.

1968년 1·21사태(김신조 청와대 습격사건) 때 자하문고개 교전 과정에서 전사한 고 최규식 경무관과 고 정종수 경사를 추모하기 위한 동상이다. 이 사건으로 인왕산은 50년 동안 민간인 출입이 통제되었다가 지난 2018년 시민에게 개방됐다.

고 최규식 경무관의 동상. ⓒ 김예준 수습기자
고 최규식 경무관의 동상. ⓒ 김예준 수습기자

1·21사태는 1968년 1월21일 북한 특수부대원(무장공비) 31명이 청와대를 기습하기 위해 서울에 침투한 사건이다.

무장공비들은 국군으로 위장하여 세검정 자하문을 지나다가, 당시 종로경찰서장으로 근무 중이던 최규식 서장과 종로경찰서 정종수 경장에게 검문 중 발각되어 총격전이 벌어졌다. 이 총격전에서 최규식 서장은 총탄을 맞고 ‘청와대를 사수하라’는 마지막 명령을 내리고 숨을 거뒀다. 정종수 경장은 총을 맞아 중상을 입었으나, 결국 사망하였다. 

. ‘고 최규식 경무관과 고 정종수 경사’에 대한 소개글. ⓒ 김예준 수습기자
'고 최규식 경무관과 고 정종수 경사'에 대한 소개글. ⓒ 김예준 수습기자

최규식 경찰서장은 경무관으로 정종수 경장은 경사로 1계급 특진과 태극무공 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이 추서되었다. 현재 자하문고개에는 고 최규식 경무관과 고 정종수 경사의 동상과 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매년 이분들의 호국정신과 애국심을 추모하는 행사가 열리고 있다. 


* 현재 김예준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