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 뉴스] "게임으로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재미있게 배워요!"
[쉬운말 뉴스] "게임으로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재미있게 배워요!"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10.2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알레르기에 대해 알려주는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 인기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 활동지. ⓒ 경기도

[휴먼에이드포스트] 경기도와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가 만든 새로운 교육자료인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교육자료는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글이나 그림, 동영상 등을 말한다.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피부가 간지럽고 건조한 병인 '아토피'와 기침과 같이 숨쉬기가 불편한 병인 '천식'에 대해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고, 사람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주는 질병관리청과 경기도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를 일어나게 하는 물질이 우리 코에 닿아 콧물이나 재채기 등이 나오는 병인데,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는 알레르기비염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알레르기는 어떤 물질이 몸속에 들어갔을 때 우리 몸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증상으로 비염처럼 콧물이나 재채기가 나올 수도 있고, 때에 따라 피부가 가렵거나 부어오르기도 한다.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 그림자료. ⓒ 경기도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를 통해 학생들은 '알탐정'이라는 주인공과 문제를 맞혀보는 놀이를 하며 알레르기비염이 일어났을 때 우리 몸의 상태와 알레르기비염이 일어나는 이유, 알레르기비염을 막기 위해 우리 주변을 가꾸는 방법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알레르기비염에 걸린 '알코'가 주인공 알탐정에게 알레르기비염을 낫게 해달라고 부탁하자, 알탐정은 알코의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집안 먼지에서 사는 작은 동물인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어둡고 물기가 많은 곳에 자라는 세균인 곰팡이 등 알코의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킨 범인을 찾는 과정을 보여준다. 

교육자료는 성우의 목소리와 만화가 나오는 11분 26초의 동영상으로 만들어져, 수업이 아니라 꼭 게임을 하는 것 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과 직접 수업을 함께하고 있는 학교의 상황을 생각해서 학생들과 직접 만나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자료도 만들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알레르기비염 탐정사무소'는 아토피와 천식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보낼 수 있는 경기도 지역의 학교는 물론, 우리나라 다른 지역의 학교나 학원, 보건소 등에서 알레르기에 대해 알려주는 자료로 많이 쓰이고 있다. 

오랫동안 아토피와 천식 걱정이 없는 학교에서 일하며 새로운 교육자료로 수업을 하고 있는 용인시 상현초등학교 김명숙 보건선생님은 "학교와 어울리는 교육자료를 만들기 위해 고민한 것이 느껴져서 고마웠다. 아이들도 선생님도 매우 즐거운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또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교육자료는 초등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해서 알레르기비염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다. 앞으로도 아이들을 위한 교육자료를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알레르기에 대한 다양한 교육자료는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홈페이지(www.e-allergy.org)에서 받을 수 있다. 


원본기사
https://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_view.do?BS_CODE=s017&number=50663&period_1=&period_2=&search=0&keyword=&subject_Code=BO01&page=3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오현비, 순천효산고등학교 2학년, 전남 순천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서가영 16세 발안중학교
최은서 24세 꿈고래어린이집 통학보조교사
윤지환 24세 서울장애인부모연대 동료지원가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트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