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 뉴스] 한 번에 11개 제품 관리…삼성전자 '홈케어 매니저' 소개
[쉬운말 뉴스] 한 번에 11개 제품 관리…삼성전자 '홈케어 매니저' 소개
  •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팀
  • 승인 2021.10.2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이후 나온 전자제품 중 와이파이 기능 있어야 사용 가능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사용한 ‘홈케어 매니저’ 서비스 화면. ⓒ 삼성전자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사용한 ‘홈케어 매니저’ 서비스 화면. ⓒ 삼성전자

[휴먼에이드포스트] 핸드폰과 TV 등을 만드는 삼성전자가 가전제품이 고장이 났는지 인공지능(AI)으로 알려주고, 사람들이 스스로 제품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를 소개했다. 

'홈케어 매니저'는 물건과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이용해 가전제품이 고장 났는지 살펴본 뒤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또 사람들이 제품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고, 더이상 사용할 수 없어 제품을 바꾸어야 하는 시기도 알려주면서 물건을 살 수 있는 곳까지 한 번에 알려준다. 

2018년 후부터 새로 나온 삼성 가전제품 중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Wi-Fi) 기능이 있는 제품은 홈케어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다.

2021년형 홈케어 매니저는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문제를 찾는 기능 외에 냉장고·식기세척기 등 주방 가전과 에어컨 등 총 11개 제품의 고장이 났는지 알려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문제가 생긴 이유와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냉장고의 경우 안쪽과 바깥쪽 온도를 비교해 문제가 있는 경우 알려주고, 식기세척기는 제품에 따라 '물이 잘 흐르고 있지 않습니다', '히터 검사가 필요합니다', '물이 새고 있습니다' 등의 내용을 스마트폰에 직접 알려준다. 

또 세탁기의 경우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 물을 내보내는 부분이 얼 수 있습니다', '얼어 있는 물을 내보내기 위한 호스를 부러지지 않게 빼낸 뒤 따뜻한 물에서 녹이세요' 등 문구와 해결 방법을 함께 알려준다. 

특히, 혼자서 제품들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셀프케어 가이드'는 동영상으로도 알려줘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해볼 수 있고, 제품을 쓰는 사람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센터로 연결해준다.

삼성전자는 홈케어 매니저를 통해 점검 가능한 내용을 지난해 62개에서 올해 202개로 3배 이상 늘렸고, 내년 여름까지 400여 개로 더 늘릴 계획이다. 

홈케어 매니저는 2019년 8월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뒤로 현재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호주·뉴질랜드 등 20개의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중남미와 중동 등과 함께 40대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는 "코로나19로 사람들을 직접 만나지 않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홈케어 매니저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편리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원스톱 셀프케어를 더 많은 나라에 알려서 편리하게 가전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기사
https://news.samsung.com/kr/%ec%82%bc%ec%84%b1%ec%a0%84%ec%9e%90-%ec%9b%90%ec%8a%a4%ed%86%b1-ai-%ea%b0%80%ec%a0%84-%ea%b4%80%eb%a6%ac-%ec%84%9c%eb%b9%84%ec%8a%a4-%ed%99%88%ec%bc%80%ec%96%b4-%eb%a7%a4%eb%8b%88%ec%a0%80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신유준, 도곡중학교 2학년, 서울시 강남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남하경 휴먼에이드포스트 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봉사코치 
이보배 휴먼에이드포스트 객원기자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정리
정진숙 휴먼에이드포스트 편집국장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